효사랑가족요양병원 '인간존중 케어' 선언
  • 기사공유하기
효사랑가족요양병원 '인간존중 케어' 선언
  • 안창욱 기자
  • 승인 2019.07.15 06: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권리 선언 및 인권수행지침 마련
김정연 원장 "환자 중심, 인권 존중할 것"

전주 효사랑가족요양병원(원장 김정연)이 환자들에게 '인간존중 케어'를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최근 입원환자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효사랑 인간 존중 케어(Human Respect Care) 선언식'을 열었다.

김정연 원장은 "'인간 존중 케어'는 요양병원에서 생활하는 노인 환자들의 기본적 인권을 규정하고, 이를 보장하는 것"이라며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앞으로 구체적인 행동강령에 따라 환자들이 인간으로서 존경받고 건강하고 안정된 병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간존중 케어 선언식에서는 환자 대표가 요양병원 노인권리 선언문을 낭독하고, 김정연 원장이 효사랑가족요양병원 인권수행지침을 제창했다.

효사랑가족요양병원 김정연 원장이 인권수행지침을 발표하는 모습
효사랑가족요양병원 김정연 원장이 인권수행지침을 발표하는 모습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노인 권리 선언문을 통해 '요양병원에 입원중인 노인 환자에게 9대 기본권이 있으며, 어떠한 이유로도 권리의 침해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명시했다.

9대 기본권이란 ◆질 높은 의료 및 돌봄 서비스를 요구하고 제공받을 권리 ◆의료, 간병, 복지, 관련 활동의 과정에 대한 알권리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권리 ◆존경과 존엄한 존재로 대우받고, 착취, 학대, 방임을 받지 않을 권리 ◆차별하지 않고 평등한 처우를 받을 권리 ◆신체적 구속을 당하지 않을 권리 ◆사생활과 비밀 보장에 대한 권리 ◆개인적 견해와 불평을 표현하고 해결을 요구할 권리 ◆안전한 치료와 환경을 제공받을 권리 등이다.

이어 부서별 대표들이 인권수행지침 낭독 및 지침서 전달식을 한 뒤 5ZERO(낙상발생, 욕창발생, 신체억제, 냄새발생, 감염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캠페인을 벌이겠다는 취지의 환자안전 실행지침을 발표했다.

실행지침을 보면 ◆낙상발생 ZERO를 위해 직원에 대한 낙상예방교육,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낙상예방교육 등 실시 ◆욕창발생 ZERO를 위해 시간별 체위변경과 규칙적인 마사지 시행 ◆신체억제 ZERO를 위해 환자의 신체를 조이거나 묶는 행위 금지, 자유로운 휴식 보장 등을 담았다.

또 ◆냄새발생 ZERO를 위해 환자 및 환경 청결 유지, 주기적인 환기 등 실시 ◆감염발생 ZERO를 위해 손 위생 실시, 방문객 제한 등을 실천하기로 했다.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인권수행지침에 ◆환자의 알 권리를 묵살하지 않는다 ◆자기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지 않는다 ◆생명의 위협이나 치료적인 목적 이외에는 절대 신체 억제를 하지 않는다 ◆어떤 경우에라도 반말, 폭언, 폭행을 하지 않는다 ◆노인 학대, 방임, 폭행 등의 상황을 묵인하지 않는다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소통의 권리를 제한하지 않는다 ◆노인이라는 이유로 다른 환자와 차별하지 않는다 ◆회복과 자립을 위한 질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자의 성과 개인 사생활을 존중한다 등 9가지를 포함시켰다. 

이와 함께 효사랑가족요양병원은 진료부서, 간호부서, 재활치료실, 의료지원부서, 간병업체별 인권수행지침도 마련해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김정연 원장은 "환자 중심으로, 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요양병원으로 운영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 2019-07-15 10:02:41
보기 좋습니다. 효사랑가족요양병원 부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