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기저귀 별도장소 보관 방법은?
  • 기사공유하기
일회용기저귀 별도장소 보관 방법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1.14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폐기물 보관창고에 가벽 만들어 공간 분리
상담센터 "전용봉투는 이달 하순 공급 예상"

의료폐기물에서 사업장일반폐기물로 전환된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는 전용봉투에 배출하고, 의료폐기물과 분리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요양병원협회 병원폐기물상담센터 관계자는 13일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는 반드시 사업장일반폐기물 전용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면서 "생활폐기물로 오해해 종량제봉투에 배출하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환기시켰다.

환경부가 고시한 일회용기저귀 전용봉투는 오렌지색이며,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제조업 등록업체가 제조해 공급하게 된다.

이에 대해 병원폐기물상담센터 측은 "의료기관은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 전용봉투 제조업체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사업장일반폐기물 수거운반업체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다"면서 "수거운반업체와 일회용기저귀 처리계약을 할 때 전용봉투를 무상 제공하는 조건을 제시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병원폐기물상담센터는 이달 하순부터 일회용기저귀 전용봉투가 공급되고, 가격은 20L 기준으로 1000원을 예상하고 있다.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는 의료폐기물, 다른 사업장폐기물과 분리해 별도의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폐기물과 혼합 보관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병원폐기물상담센터 관계자는 "현 의료폐기물 보관창고에 가벽을 만들어 한쪽은 의료폐기물, 다른 쪽에는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를 보관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분리하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병원폐기물상담센터는 비감염성 일회용기저귀 처리단가를 사업장일반폐기물로 처리할 경우 의료기관의 처리단가가 수도권 50%, 그 외 지역 20~30%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할 방침이다. 병원폐기물상담센터(전화: 031-726-0305, Fax: 031-522-0548, 휴대폰  010-7553-6208(문자 이용)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