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오해와 진실
  • 기사공유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오해와 진실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1.31 11: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국민 불안감 해소 위해 자료 배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과 관련한 가짜뉴스와 오보로 인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는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오해와 진실’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1.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10만 명을 넘었다?
중국에서는 29일 자정 기준으로 7,711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총 8만 8,693명의 밀접접촉자 중 모니터링 완료자를 제외하고, 8만 1,947명을 의학적 관찰 중이며, 의심환자는 1만 2,167명이다.

1월 30일 현재 총 감염자 수는 18개국에서 7,810명이다.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치사율은 15%?
신종 코로나이러스의 치명률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아직 없다.

1월 30일 현재 총 7,810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170명이 사망했고, 사망은 모두 중국에서만 발생했다.

중국 기준으로 7,711명 발생, 170명 사망으로 치명률은 2.2%로 확인되며, 치명률은 유행 정도와 그 나라의 의료 수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 중국 우한시에서 입국한 사람이 아니면 검사를 못 받는다?
최근 중국을 다녀온 후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사례정의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게 된다.

현재 민간 의료기관에서 사용 가능한 상용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이 없어 질병관리본부와 1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만 신고된 환자들을 중심으로 검사 진행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사환자(의심환자)는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또는 인후통 등)이 나타난 자, 확진 환자의 증상발생 기간 중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나타난 자를 의미한다.

4. 김치를 먹으면 면역력이 좋아져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안 걸린다?
김치를 먹는다고 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손씻기이다.

바이러스는 호흡기 또는, 손을 통해 눈, 코, 입 등 점막으로 통해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할 때 옷소매로 가리기,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

5. 중국산 김치를 먹거나, 중국에서 택배를 받으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비말이 호흡기나 점막을 통해 들어가야 감염이 가능하다.

제조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유입됐더라도 중국에서부터 제조 및 운송 과정에서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안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 

6. 확진환자가 다녀간 장소(의료기관, 식당 등)는 소독 후에는 안전한가?
확진환자가 다녀간 기관에 대해서는 보건소가 메르스 대응에 준해 환경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소독이 완료된 기관은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다.

손씻기를 철저히 하고, 기침 예절을 지키는 등 일상 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

아울러 의료기관 면회를 자제하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이 절실하다.

7. 대기중 공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대기 환경에서는 전파 혹은 확산될 실질적인 위험이 없다. 실내공간이 아닌 일반대기 환경에서 이 바이러스가 함유된 비말 입자는 물리적으로 공기 중에 존재할 수 없으며, 바이러스 자체 역시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다니엘 2020-09-09 20:27:25
코로나바이러스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가짜뉴스나 가짜 소식에 선동당하지 않을 것 같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