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전고투 요양병원에 구상권 청구라니!"
  • 기사공유하기
"악전고투 요양병원에 구상권 청구라니!"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3.20 15: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협회, 정부 요양병원 방역대책 반발
"격려는 못할망정 집단발생 주범처럼 몰다니!"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는 정부가 코로나19 집단감염을 초래한 요양병원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20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요양병원 방역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손덕현 회장이 정부의 요양병원 방역관리대책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는 모습.
손덕현 회장이 정부의 요양병원 방역관리대책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는 모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와 관련, 요양병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행정명령을 발동한다. 

행정명령은 △방역관리자 지정 △외부인 출입제한 △종사자(간병인)에 대해 매일 발열 등 증상 여부 확인 및 기록 △유증상자 즉각 업무 배제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정부는 요양병원 행정명령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명령을 위반해 집단감염을 초래한 경우 손실보상과 재정적 지원을 제한하고, 추가방역 조치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정부의 이번 방역관리 강화방안이 전형적인 책임전가, 행정편의적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정부가 지난 달 23일 코로나19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상향조정하기 이전인 2월 5일부터 전국의 모든 요양병원에 지속적으로 공문을 발송해 △면회 금지 △외래환자 해외 여행력 확인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 실시 △병원 임직원 외부활동 자제 및 동선 파악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해 왔다.

또 협회에 ‘코로나19 요양병원 대응본부’를 구성, 감염증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에 맞는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 전국 요양병원에 전파해 왔다.

이와 함께 정부에 △수술용 마스크, 손소독제 및 에탄올 부족 문제 해결 △코로나19 확진 병원의 전체 환자, 직원 대상 진단검사 비용 지원 △급성기병원에서 요양병원으로 환자 전원할 때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요양병원 인력 및 시설 신고 유예 △방역활동 비용 지원 등을 요청했다. 

하지만 정부는 방역에 필요한 마스크,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하지 않았고, 요양병원들은 실탄도 지급되지 않는 전쟁터에서 맨손으로 싸우는 심정으로 코로나19를 차단하기 위해 악전고투할 수밖에 없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정부가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하루하루 피 말리는 싸움을 하고 있는 요양병원들을 격려해 주지는 못할망정 마치 집단발생의 주범처럼 몰아가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손 회장은 "정부는 극히 일부 요양병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다고 해서 이를 마치 전체 요양병원의 문제인 것처럼 일반화하고, 요양병원의 희생을 외면한 채 국민 불신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손 회장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요양병원들이 효과적으로 코로나19 방역을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필요한 지원을 해 달라"면서 "전국의 요양병원도 입원환자들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의료&복지뉴스가 유튜브 채널을 열었습니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에서 '의료&복지뉴스'를 검색해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독’ 과 추천 버튼 많이 눌러 주세요!!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기범 2020-03-23 09:46:06
마스크한장 공짜로 지원해준적도 없으면서 종사자 마스크끼라는건 무슨법에 근거한것인지 모르겠네

박기범 2020-03-23 09:45:09
하여간 공무원들 하는짓거리가 저런다니까, 신천지에는 한마디도 못하면서, 혹시 보복부 대가리가 신천진가? 의문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