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코로나19 유증상자 매일 확인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코로나19 유증상자 매일 확인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4.06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수본 "감염병 전문자문단 1대1 자문 추진"

정부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 고위험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책임자를 지정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방역 당국에 신고하도록 할 방침이다.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는 5일 정세균 총리 주제로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의료인력 감염 예방 대책, 해외 입국 자가격리 이탈지 관리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로 치료받고 있는 환자는 3591명이며, 6463명이 완치돼 격리 해제됐으며, 신규 확진자는 81명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늘부터 격리 지침을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이 강화된다"면서 "자가격리자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격리 지침에 충실히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3일 군산의 모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3명이 고의로 휴대폰을 격리 장소에 두고 무단이탈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또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세균 총리는 최일선에서 진료와 방역 활동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나라의 모든 의료진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하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반장은 "감염 경로 확인이 어려운 환자 사례가 5% 이하로 감소해 대부분의 감염 경로를 방역망 통제 범위 안에서 관리하고,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가 50명 이하로 발생해 보건의료체계가 큰 부담 없이 치료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환기시켰다. 

이를 위해 정부는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 고위험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책임자를 지정해 유증상자 발생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방역 당국에 신고하도록 할 방침이다.

윤 반장은 "유증상자 신고를 접수하면 진단검사를 통해 위험도를 평가하고 위험도에 따라 신속히 전수검사 등 후속조치를 취해 고위험 시설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조기에 찾고 집단감염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의료기관의 자체적인 감염 관리 역량도 강화한다.

윤 반장은 "종합병원은 감염병예방관리 중심병원과 참여병원을 선정 연계해 컨설팅을 추진하고, 중소병원과 요양병원, 정신병원에는 지역별 감염병 전문 자문단을 구성해 일대일 감염관리자문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의료 인력이 더 안전한 환경에서 더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관리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의료기관 진입 관리를 지속 강화해 가벼운 감기 환자, 만성질환자의 경우 전화상담 처방, 대리처방, 화상진료와 같은 비대면 진료를 활용할 방침이다. 

의료기관 내 감염 예방도 강화해 전신보호복, N95 마스크 등 방역 물품이 수요에 맞게 공급될 수 있도록 물량을 비축하는 한편 국산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