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신규입원 코로나검사 건보 적용
  • 기사공유하기
오늘부터 신규입원 코로나검사 건보 적용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5.13 06: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요양급여 적용기준 세부사항 고시
입원 당일 1회로 제한, 환자 본인부담 50%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13일부터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신규 입원하는 코로나19 증상이 없는 환자에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면 검사비용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보건복지부는 12일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입원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진단검사에 대해 요양급여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요양급여 적용기준 및 방법 세부사항’을 개정 고시했다.

고시에 따르면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신규 입원하는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없는 환자에게 선별목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입원 당일 1회 인정’하며, 본인부담률 50%로 적용한다.

고시가 시행되기 이전에는 증상이 없는 입원환자가 코로나19 검사를 하면 비용 전액을 환자가 부담해야 했다.

다만 신규 입원이 아니라 환자가 원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할 때에는 검사비를 전액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요양병원이 검사비용을 청구할 때에는 현행 요양(의료)급여 청구방법과 동일하게 작성해 청구하면 되고, 진료내역 기타내역란(JX999)에 ‘무증상자 입원’을 기재하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고시와 관련한 질의응급을 통해 실제 입원이 이뤄진 환자에게 입원 당일 1회 코로나19 검사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낮병동 입원, 입원예정인 외래 내원환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신규입원환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실에 입원한 경우 격리실 수가를 인정해 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요청했지만 이번 고시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기범 2020-05-13 09:34:26
건보적용? 요양병원 입원 당일에만 적용시키면 검사후 결과 나올때까지 환자는 어디에? 격리실에?
양성이 나오면 그 병원과 종사자, 기존 입원 환자는 어떻게? 요양병원내 코로나 확산의 새로운 방법을 정부에서 만들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