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의료기관 면회 등 출입제한 지속
  • 기사공유하기
수도권 의료기관 면회 등 출입제한 지속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5.29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수도권 코로나19 확산 따른 방역 강화
"불요불급 외출과 모임, 행사 등 자제" 당부

수도권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 추세를 보임에 따라 정부는 해당 지역 의료기관·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기관에 대해서는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증상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할 계획이다.

정부는 2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 확진환자 급증 상황을 반영한 수도권 방역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수도권 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강화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수도권 지역에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도권 지역 주민과 시설을 대상으로 29일 오후 6시부터 내달 14일 자정까지 17일간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우선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에 대해 행정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조치에 따라 해당 시설의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할 때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가 부가된다.

정부는 해당 시설에 대해 정기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해 방역 수칙 위반에 대해 고발, 집합금지 등의 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실내·외 구분 없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도권 공공시설 운영도 중단하며,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불요불급한 경우 취소하거나 연기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수도권 주민은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하고, 퇴근 이후에는 가급적 바로 귀가해 달라”면서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상황이 아니면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의료기관·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기관의 경우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증상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할 방침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수도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약 2주간의 시간이 중요하다"면서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