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수도권 확산세 차단 총력 대응"
  • 기사공유하기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세 차단 총력 대응"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08.18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총리 "고위험시설 등 철저히 방역"

정부는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세가 계속되자 자치단체와 공동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7일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중앙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지방경찰청과 함께 수도권 코로나19 공동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정세균 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교회발 집단감염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카페, 방문판매업체, 유흥시설 등 다양한 곳에서도 다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교회뿐만 아니라 고위험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방역 관리도 소홀함이 없도록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17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 188명 중 서울 89명, 경기 67명, 인천 7명 등 수도권에서 163명이 발생하자 이 지역 확산세를 막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수도권의 집단감염은 대형교회, 방문판매업체 등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하고 있고, 여름 휴가 등을 계기로 전파 가능성이 크다"면서 "교회 내 감염이 주로 취약한 중·장년 등을 위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방역과 의료 대응체계 전반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전파를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한 방역 대응체계 강화에 주력하기 위해 이날부터 범부처 수도권 긴급대응반을 가동한다.

긴급대응반은 집단감염 경로와 역학조사의 신속한 분석, 행정절차 등을 지원하며, 위법하고 부당한 역학조사의 방해·위반 행위에 대해 대처하게 된다.

또한 대규모 역학조사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요 시설과 집단(가족·직장·학교·요양시설·종교시설)에 대해 증상발현 2일 전부터 5일 후까지 전파 가능성이 높은 시점을 중심으로 접촉자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집회 참가자 등 불특정 다수에 대한 검사 권고 등으로 검사 수요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시·도 권역별 긴급지원팀을 가동하는 한편, 도보·자동차이동형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운영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사가 어려운 고령자·장애인에 대해서는 방문 검체채취를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경기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조치에 따른 이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집중 점검도 강화된다.

이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집단 방역관리자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영상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하고, 다중이용시설 등에 생활방역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향후 환자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해 의료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선제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수도권 내 일일 확진자가 100명 이상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16일부터 수도권 내  환자 중증도 분류, 병상 배정 및 전원 지원, 의료자원 동원 등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범부처 차원의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며 "수도권의 공동 대응체계를 면밀히 갖추고, 방역 관리와 환자 치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