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등 코로나19 전수검사 정례화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등 코로나19 전수검사 정례화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0.11.09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수도권 2주·비수도권 4주 간격 검사

정부는 9일부터 비수도권 전체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등에 대해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확대 실시하고, 이들 시설에 대해 정기적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8일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각 중앙부처 및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실태점검 및 전수검사 진행 상황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본부장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 계도기간이 끝나고 13일부터 과태료가 부과됨에 따라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과태료 부과지침을 명확하고 상세하게 안내해 현장에서 혼란이 없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공공장소에 마스크를 비치해 국민의 마스크 구매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다.

또 노인요양시설·고아원·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 약 2천만 개를 사회복지재단을 통해 무상으로 비치하고, 지자체 주민센터, 도서관, 주요 여객선·버스 터미널, 철도역, 공항 등 대중교통 시설에 유·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를 비치한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음식점, 운동시설, 학원 및 유통물류센터 등에 대해서도 마스크를 비치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9일부터 비수도권 14개 시·도 전체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확대 실시하고, 올해 말까지 수도권은 2주, 비수도권은 4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해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로 했다.

수도권과 부산, 대구, 광주, 전남, 충남, 충북 등에서 취약시설의 종사자와 이용자 전원에 대해 선제적인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시행한 결과 현재까지 7개 시설에서 38명의 환자를 조기 발견한 상태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