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치매환자 많은 요양병원의 딜레마
  • 기사공유하기
중증치매환자 많은 요양병원의 딜레마
  • 의료&복지뉴스
  • 승인 2021.05.24 07: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성평가 '항정약 처방률' 해법 없어 골머리
"1등급 받으려면 약 빼야 하는데, 그럴 수도 없고"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중증치매환자들이 많이 입원한 요양병원들이 2주기 3차 심평원 적정성평가를 앞두고 항정신성의약품 처방을 어떻게 줄여야 할지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방의 A요양병원은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온 2주기 3차 적정성평가를 준비하면서 앞으로 치매환자들을 어떻게 케어 할 지 고민이 많다.      

A요양병원 관계자는 23일 "이번 적정성평가 결과에 따라 2023년 7월부터 수가가 가산되기 때문에 평가 항목을 꼼꼼히 살피고 있는데 아직까지 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게 '항정신성의약품 처방률'"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료중도에 속하는 치매환자에게 약물 투여를 최소화하기 위해 간병인력을 늘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항정약을 아예 안 쓸 수는 없고,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환자가 적지 않다"고 환기시켰다. 

이어 그는 "인지조절이 되지 않아 약물을 투여할 수밖에 없는데 적정성평가는 이런 불가피한 의료현장 사정을 무시하고, 항정약 처방을 상대 평가하다 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항정신성의약품 처방률' 지표는 3차 적정성평가에서 새로 추가된 것으로, 전체 요양병원과 해당 요양병원의 항정약 처방률을 상대 평가해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 관계자는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받으려면 항정약을 뺄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하면 환자안전사고 등이 많아지고, 관리를 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B요양병원 원장은 "경증치매환자들은 요양시설로 보내고, 요양병원은 의료중도 치매환자 중심으로 케어하라는 게 보건복지부의 정책방향인데 심평원의 적정성평가는 경증치매환자를 보면 높은 등급을 받는 구조"라고 꼬집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방역 2021-05-24 09:32:27
정말 이런 평가를 왜 하는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