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응 재택치료 단축, 인프라 확충
  • 기사공유하기
오미크론 대응 재택치료 단축, 인프라 확충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2.01.26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부터 재택치료 관리기간 7일로 단축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400개 이상 확충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는 26일부터 재택치료 기간을 줄이고, 인프라를 확충한다.

보건복지부는 25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24일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개로, 최대 관리 가능 인원은 5만 8천 명 규모이며, 현재 3만 여명을 관리하고 있어 약 50%의 관리 여력이 있는 상태다.

정부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규모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관리가능인원 대비 재택 치료 중인 환자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을 감안해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재택치료자 증가에 대비해 26일부터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 건강관리로 단축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별도 이탈 및 건강관리 없음)를 실시해 국민의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관리를 효율화할 계획이다.  

현재 일일 2~3회인 건강모니터링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행할 예정이다. 

재택치료 의료 및 관리 인프라도 확충한다. 

정부는 추가적인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시도별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일일 확진자 2만 명 발생에 대비하고, 우선 1월 말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지속적인 확충, 필요시 건강모니터링 수준 완화 등을 통해 확진자 급증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외래진료 등 비응급상황에서 구급차 이용을 제한하고, 자차와 방역택시를 우선 이용하도록 해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구급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