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이 환자 방치? MBC 황당한 제목장사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이 환자 방치? MBC 황당한 제목장사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2.04.05 07:0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 출연한 김윤 교수 발언 왜곡해 기사제목 송출
요양병원협회 강력 항의하자 슬쩍 제목, 부제 수정
MBC 뉴스외전 화면 캡쳐
MBC 뉴스외전 화면 캡쳐

MBC가 방송 출연자의 말을 왜곡해 '요양병원이 코로나19 확진자를 방치해 사망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 제목을 달았다가 대한요양병원협회가 강하게 항의하자 슬쩍 수정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MBC 뉴스외전은 최근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를 초청해 코로나19 현안을 점검했다. 

김윤 교수는 방송에서 60대 이상에 대한 4차 접종의 쟁점, 소아 백신접종 필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다가 코로나19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증가 원인을 분석했다. 

김 교수는 그 과정에서 "최근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늘어나는 현상은 아마도 요양병원, 요양원에서의 집단감염과 요양원, 요양병원에서 발생하는 중증 환자들이 종합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요양원 내에서 그냥 약간 방치된 상황 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김 교수는 "우리가 단계적 일상 회복과 오미크론 유행을 얘기하면서 피해 최소화, 중증 환자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얘기해왔는데 이번 유행에서도 역시 위중증 환자의 대표적인 발생 장소인 요양원, 요양병원의 보호와 치료에 성공하지 못한 것 같다. 그게 지금 최근의 사망자가 늘어나는 중요한 이유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윤 교수는 감염병전담병원의 병상 부족으로 요양병원, 요양시설의 코로나19 ‘중증’ 확진자들을 신속하게 전원하지 못하는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교수는 요양원은 요양병원과 달리 확진자를 자체치료할 수 없음에도 신속하게 이송하지 못해 일부 지체되면서 위중증, 사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런데 MBC 뉴스외전은 김윤 교수 인터뷰를 기사로 발행하면서 '"사망자 증가, 요양병원에서 제대로 치료 못해 방치한 결과"'라는 제목을 달았다. 부제 역시 '"최근 사망자 증가는 요양병원·시설서 제대로 치료 못 해 방치한 결과"'라고 올렸다.   

김윤 교수가 방송에서 "요양원 내에서 그냥 약간 방치된 상황"이라고 말했음에도 MBC는 마치 요양병원들이 확진자들을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한 것처럼 제목과 부제를 왜곡한 것이다.   

그러자 대한요양병원협회는 MBC 뉴스외전 측에 기사 제목과 부제를 수정하지 않으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MBC 뉴스외전은 4일 오후 해당 기사 제목을 '"사망자 증가, 요양원에서 제대로 치료 못해 방치한 결과"'라고 수정했고, 부제도 '"최근 사망자 증가는 요양원·시설서 제대로 치료 못 해 방치한 결과"'라고 바꿨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s 2022-04-05 12:03:52
https://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5574
"김윤 교수를 심평원 연구소장직에서 해임하라"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이 지난 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신임 연구소장으로 임명된 서울의대 김윤 교수(의료관리학교실)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http://www.med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207
인턴 업무 PA가 대신할 수 있다?- 김윤 교수 발언 ‘논란’
의협, 의료인 모독하는 희대의 망언, 즉각 사과 요구

js 2022-04-05 12:02:00
김윤교수

http://www.newsmp.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689
(서울의대 김윤 교수, 의협 징계 그리고 의료진 노고)
대한의사협회가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를 의협 윤리위원회에 회부한 것은 지난 4월 17일이었다.
김교수는 한 일간지에 ‘민간병원 덕분이라는 거짓’이란 컬럼을 썼고 의협은 이 칼럼이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출처 : 의약뉴스(http://www.newsmp.com)

grg 2022-04-05 10:37:26
뭘좀 알고 기사를 써줬으면한다. 인터뷰도 방치?라는 단어를 쓴다는 것 자체가 어패가 있다.
요양병원, 요양원에서 방치하는 것이 아닌 국가에서 위중증환자를 신속하게 전원할 수 있는 정책이나 병상을 확보하지 않기 때문에 요양원에서 전원이 안되는 상태에서 치료를 못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는것이다. 말그대로 요양시설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방치됬다라는 문장만 들으면 누구든 요양시설에서 잘못했다는것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을것이다.
안그래도 지원없고 소외되는 요양병원 이딴식으로 욕되게 만드는 상황까지 만들면 우린 파업할수밖에

mbingsin 2022-04-05 08:28:34
요양병원이 동네북이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