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손요양병원 "욕창 스프레이 3개월 안에 효과 확인"
  • 기사공유하기
이손요양병원 "욕창 스프레이 3개월 안에 효과 확인"
  • 의료&복지뉴스
  • 승인 2022.04.20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욕창관리팀 "욕창고위험군 적용결과 피부 재생 탁월"
이지에프플러스 크림, 이지에프CR 스프레이
이지에프플러스 크림, 이지에프CR 스프레이

울산 이손요양병원(병원장 손덕현)은 욕창크림, 욕창스프레이를 입원환자 치료에 적용한 결과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손요양병원은 QPS(Quality Improvement & Patient Safety) 전담부서 안에 욕창관리팀을 신설해 집중적으로 욕창 관리 및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손덕현 병원장이 직접 욕창관리팀 회의를 주관해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등 욕창 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손요양병원은 빠르고, 효과적인 욕창치료를 위해 지난해 5월 한국비엘약품(대표 노충환)의 이지에프 CR 스프레이(이하 욕창 스프레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지에프 CR 스프레이는 표피세포 성장 및 재생을 촉진시키는 EGF(Epidermal Growth Factor)가 함유되어 있어 새살을 빨리 돋게 하고, 손상 부위의 혈관 생성 및 기타 재생 촉진 분비를 유도해 상처부위를 최소화시키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손요양병원은 욕창 스프레이를 욕창고위험군부터 적용했다. 

우선 최모 환자는 지난해 3월 24일 복숭아뼈 쪽의 3단계 욕창이 있었고, 5월 초부터 욕창 스프레이를 사용했다. 

이손요양병원에 따르면 놀랍게도 사용한 지 몇 일만에 새살이 돋기 시작했고,  1개월 3주 만에 3단계였던 욕창이 2단계로 호전됐으며, 7월 28일 완치 판정을 내렸다. 

고모 환자는 2020년 10월 말경 꼬리뼈 쪽에 욕창을 가진 채 입원했는데 4단계 욕창(가로 2.5cm, 세로 3.5cm, 깊이 4cm)으로 욕창고위험군이었다. 

입원 이후 약 8개월 동안 드레싱, 체위변경, 영양관리 등 욕창관리를 진행한 결과 가로 2.5cm, 세로 3cm, 깊이 3cm로 줄었지만 상처 안에 삼출물이 많았으며, 욕창으로 인한 냄새가 지속됐다.  

욕창관리팀은 지난해 7월 중순부터 고모 환자에게 욕창 스프레이를 적용했는데 2~3일 만에 욕창으로 인한 냄새가 거의 나지 않았다. 

또 제품사용 2개월 후 4단계였던 욕창이 3단계(가로 2.5cm, 세로 2cm, 깊이 2cm)로, 2개월 뒤 2단계(가로 2cm, 세로 3cm)로, 1개월 뒤에는 1단계로 호전됐다.  

문모 환자는 지난해 8월 31일 입원할 당시 4단계 욕창(가로 3cm, 세로 3cm, 깊이 0.5cm)이 확인됐다. 

욕창관리팀은 입원 직후 드레싱, 체위변경, 영양관리 등을 실시해 3단계로 호전됐지만 크기 변화는 거의 없었다. 

욕창관리팀은 욕창 스프레이를 적용해 효과를 확인하자 지난해 10월 15일부터 5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 결과 사용 4개월(올해 2월 9일)만에 욕창이 3단계에서 2단계(가로 1cm, 세로 1cm)로 줄었고, 3월 23일부터 현재까지 욕창 크기가 가로 0.5cm, 세로0.5cm로 감소했다. 

김모 환자는 지난해 9월 1일 입원하면서 꼬리뼈에 4단계 욕창(가로 7cm, 세로 8cm, 깊이 1cm)이 있었다. 

욕창관리팀은 즉시 욕창 스프레이를 치료에 적용했고, 약 2개월 만에 4단계에서 3단계(가로 6cm, 세로 5cm, 깊이 1cm)로 호전됐다. 김모 환자는 그 후 약 4개월 2주 만에 욕창 크기가 가로 4cm, 세로 2cm로 줄어들었다. 

이손요양병원 김점숙 수간호사는 "이지에프 CR 스프레이는 상처 재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면서 "특히 상처에 바로 분사할 수 있는 스프레이 방식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다른 기구로부터의 2차 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손요양병원 욕창관리팀은 "이지에프 CR 스프레이가 욕창 치료에 효과적이고, 3개월 안에 효과를 확인했다"면서 "실제 새살이 돋는 속도가 빨라졌고, 상처부위가 깨끗하게 유지 회복됐을 뿐만 아니라 욕창으로 인한 냄새가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이손요양병원은 욕창 예방과 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욕창 스프레이를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한편 한국비엘약품 노충환 대표는 10일 "‘이지에프플러스 크림’과 ‘이지에프CR 스프레이’가 욕창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게 알려지면서 요양병원의 구매 문의가 크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비엘약품은 요양병원이 구매에 앞서 샘플을 요청하면 실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지에프플러스 크림', '이지에프CR 스프레이' 문의 및 샘플 신청: 한국비엘약품 02-2043-2337, 010-4314-6855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