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간병사 낙상예방 실무가이드 제공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간병사 낙상예방 실무가이드 제공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2.07.27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증원, 낙상 예방 활동 체크리스트 제작해 배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은 환자 곁에서 병 간호를 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이 낙상 예방을 할 수 있도록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한다. 

인증원은 26일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는 노인, 장기입원 환자 증가, 간병인 중심의 돌봄 등 특수환 환경을 고려해 환자 곁에서 직접 병간호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낙상 예방 활동을 체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인증원은 돌봄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해 체크리스트 각 항목을 그림으로 표현한 실무가이드도 함께 제공해 누구나 쉽게 상황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낙상예방 체크리스트는 △시설환경(침대, 보행보조기구, 서랍장, 바닥, 조명) △의류 및 소지품(의류, 신발, 안경, 기타) △환자교육(호출벨, 배뇨 및 배변) △기타(도움 요청) 분야별로 간병인이나 요양보호사 등이 확인할 사항과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임영진 원장은 "낙상은 골절, 뇌출혈 등 심각한 신체적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고, 대부분의 낙상 사고는 예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임 원장은 "환자의 최측근에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 간병사, 요양보호사 등 돌봄자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간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시대 변화에 따른 돌봄자 특성을 고려해 환자안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밝혔다. 

낙상 예방 체크리스트 및 실무가이드는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 > 에 접속해 공유하기 메뉴→정보제공→정보제공지를 클릭하면 받아볼 수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