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적극 투여"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적극 투여"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2.08.16 06:5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60대 이상 확진자 투여 저조"
지자체, 요양병원·요양시설 처방 현황 주기적 확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요양병원 등에서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한 먹는 치료제 처방이 저조하다며 보다 적극적으로 확진자들에게 투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5일 "요양병원 입원환자, 요양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게 확진 초기 먹는 치료제를 투약하면 중증 진행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면서 "이런 분석에도 불구하고, 6월 18%였던 60세 이상 확진자의 평균투여율이 8월 1주 차에도 18.7%에 머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보다 적극적인 처방을 지원하기 위해 처방기관 확대, 의료진 대상 의약품 정보 추가제공 등 여러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우선 코로나19 환자가 보다 쉽게 처방·조제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과목에 관계없이 외래처방이 가능한 병원급 의료기관을 1,000여 개 이상 대폭 확대하고, 조제 가능한 담당약국을 기존 1,082개에서 2,175개까지 확대했다. 

또한 먹는 치료제의 원활한 공급이 가능하도록 8월 초에 94.2만 명분(팍스로비드 80만, 라게브리오 14.2만)을 추가구매 계약했다.  

특히 팍스로비드 처방 불가 환자 등에게 라게브리오 처방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8~9월 중 라게브리오 14.2만 명분을 우선적으로 국내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먹는 치료제와 함께 병용 투여하면 안 되는 의약품이 최소 23종에 달하는 등 의료진이 처방을 내리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먹는 치료제를 다수 처방하고 임상적 효과를 경험한 의료진이 직접 참여해 교육 자료와 처방 가이드라인을 제작하는 등 의료현장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도 마련중이다. 

보건복지부는 "지자체는 고위험군의 중증 진행 예방을 위해 요양병원·요양시설 환자 대상 먹는 치료제 처방 현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의료기관은 제공되는 정보 등을 참고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처방을 고려해 달라"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 2022-08-16 15:03:54
정말 미칠지경이네요. 요양병원 네에서 신속항원검사로 양성이 나와도 전문가용 키트가 아니고 확진을 등록하는 기관이 아니라서 인정을 안해준다는데 보호자는 빨리 확진을 받아 다른병원으로 가야한다하고, 언제 pcr검사를 해서 결과를 보고 전원을 보내나요?
오늘 오전내내 이런일로 아무것도 못하고 무슨 요양병원 직원들이 죄인도 아니고 진짜 해도해도 너무 합니다.
특히 이번처럼 공휴일이 끼면 어디서 검사를 받아서 확진받나요? 해도해도 너무 하는거 아닙니까?
질청은 도대체 누가 이런 말도 안돼는 정책을 하는건지 일선에서 일하는 담당자들은 화가 너무 납니다.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이 있는 병원에서 신속항원검사로 확진을 하면 그건 인정이 되는거지 무슨 전문가용이 필요하며, 무슨 등록허용이 필요한지?

ㅡㅡㅡ 2022-08-16 11:11:11
지원은 개뿔도 없고, 금기만 엄청 많고, 병원에는 약 주지도 않고, 어디가서 타라고만 하고. 요양병원 다 망하게 생겼다.

한심 2022-08-16 09:29:04
먹이기 싫은게 아니라 못먹이는거다. 요양병원 입원 중인 어르신들 중에 팍스로비드 알약 한번에 3알씩 그대로 드실 수 있는 분이 몇분이나 되나. 파우더로 주지말라고 그렇게 강조를하는데 어떻게 가루약으로 드리겠나. 방역당국에서 가루약으로 투약이 가능하다고 확실히 보증을 해주던지.
현장에는 안가보고 맨날 숫자만 보고있으니 저런 소리를 아무렇지 않게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