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요양병원 차별정책 시정하라"
  • 기사공유하기
"복지부, 요양병원 차별정책 시정하라"
  • 안창욱 기자
  • 승인 2018.04.14 07: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요양병원협회 비상대책 임시이사회 열어 성토
"시정하지 않으면 강경 투쟁도 불사할 것"

전국의 요양병원 대표자들은 정부가 당직의료인 규정 등에서 요양병원 차별정책을 펴고 있다며 조속히 제도개선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강경 투쟁하겠다고 천명하고 나섰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이필순)12일 비상대책 임시이사회를 열어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차별정책을 성토하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요양병원이 노인의료의 핵심 역할과 함께 기능 향상 및 유지를 위한 재활서비스, 고용 창출 등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지만 정책적인 지원은 고사하고 심한 규제와 역차별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요양병원 차별정책으로 법에 명시되어 있으나 받을 수 없는 요양병원 간병비 요양병원만 배제한 환자안전관리수가 요양병원만 제외한 감염감리료 노인환자 역차별하는 본인부담상한제 별도 적용 요양병원 입원 환자만 제외한 상급병실 건강보험 등을 꼽았다.

요양병원을 배제한 재활의료기관 시범사업 지정 요양병원 환자 차별한 중증치매 산정특례 인센티브 없고 의무만 부과한 인증평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기능 혼재에 따른 환자 고통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필순 회장은 정부는 언제까지 요양병원의 희생을 강요하는 차별적이고 비현실적인 정책을 펼 것인가라면서 요양병원 대표자들은 전국의 회원 병원을 대표해 정부의 차별적인 노인의료정책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필순 회장은 정부는 이제라도 노인의료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는 전국 1400여개 요양병원의 역할을 인정하고 적정보상과 차별 없는 정책을 추진하기 바란다면서 협회는 정부의 차별적인 노인의료정책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시정하지 않으면 강경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 회장은 정부는 하루빨리 임기응변정책에서 벗어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해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고, 노인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요양병원을 배제하는 차별 정책을 시정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는 보건복지부가 요양병원 차별정책을 시정하지 않을 경우 단계적으로 대응수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수상 2018-04-14 09:33:58
현재 진행되는 실사, 점검, 조사들도 왜 요양병원만 타겟을 잡아 계속 진행하고 있는지......
정부 수반들은 현재 정확한 정보를 보고받고 있는지도 궁금......

불만 나면 요양병원 안전관리 부실, 약물사고만 나면 요양병원 약물관리체계 부실, 괴롭힘 문제가 발생하면 요양병원 인력체계 부실....뭐하는 것인지....

박기범 2018-08-14 09:57:44
정부정책이 요양병원을 개무시하고 차별한다고 하지만, 느는것은 요양병원이더라, 결국은 수익이 되니까 우후죽순 생기는건데, 정부에서 많이 남는줄알고 쪼이는건 아닌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