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성평가 실효성 검증, 전면 재검토 필요"
  • 기사공유하기
"적정성평가 실효성 검증, 전면 재검토 필요"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1.20 07:1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적정성평가 고시 개정안에 대한 의견 제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대한의사협회는 심평원이 의료기관의 적정성평가 자료를 검증하고, 평가 과정에서 허위자료를 제출한 의료기관의 가산금액을 환수하거나 추가 감산하도록 한 '적정성평가 고시 개정안'에 대해 적정성평가가 과연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지부터 검증하고,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요양급여의 적정성평가 및 요양급여비용의 가감지급 기준' 고시 개정안에 대해 이 같은 의견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요양급여의 적정성평가 및 요양급여비용의 가감지급 기준' 고시 개정안은 △심평원이 의료기관에 대해 평가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요구할 때 ‘최소한의 범위’라는 문구 삭제 △평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 마련 △의료기관이 제출한 평가 자료의 사실 여부 검증을 위해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가 참여 또는 외부전문기관 위탁 △허위자료 및 불성실 제출 기관에 대해 평가결과 조정, 가산지급 환수 및 추가 감산 징수 등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대해 의협은 "적정성평가가 의료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면 의료기관이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상호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고시 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과도한 자료제출 및 자료 미비, 미제출에 따른 제재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협은 "적정 수가가 보장되지 않는 현실에서 평가를 통한 가감지급을 시행함에 따라 의료기관은 이중삭감이라는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다면 등급이 낮은 기관에 대한 사후지원체계를 강화하고, 명확한 급여기준과 적정 수가 보장을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의협은 심평원이 평가 자료의 사실 확인을 위해 의료기관과 환자로부터 동의 받지 않은 자료를 외부전문기관에 위탁할 경우 개인정보호법 위반, 개인의 진료기록 및 의료기관의 진료 관련 정보의 유출 소지가 있으며, 외부전문기관의 판단을 신뢰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또 의협은 "심사와 평가를 연계하려는 심사평가체계 개편 방향을 감안할 때 불필요한 평가는 줄이고, 적정성평가를 하는 명확한 목표와 방안을 마련해야 하지만 개정안은 적정성평가제도의 법적근거 정비를 이유로 평가제도 확대를 위한 근거를 마련한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의협은 "현행 적정성평가가 과연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하며, 평가 제도의 실효성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평가항목과 지표, 기준 등을 무리하게 확대해 운영하고 있지는 않은지 의료계와 함께 현행 적정성평가제도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설문 2023-01-24 13:14:15
개인휴대폰으로 연락와서 하는 설문조사가 과연 형평성에 맞을까요.. 무언의 압박에 대부분 좋은 점수 줬습니다.. 여론들에대해 침묵시킬 자료로 드리내밀련지..
허위로 제출한 기관에 대해는 강력하게 제재를 해야지 공통으로 몰아서는 안될것입니다. 요양병원은 병원이 아닌가요?

권오인 2023-01-24 12:38:41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를 상대평가로 하는건 평가를 구실로
일부 요양병원 퇴출을 하겠다는것.

평가 2023-01-20 11:06:01
(적정성 평가에 대한 제언)
1. 평가 지표가 병원의 의료 질을 대변할 수 있는가?
- foley, 욕창, 향정 처방율 등

2. 절대 평가로 전환해야 함
- 일정 수준(점수) 이상의 병원은 다 인센팁, 받을 수 있도록
- 병원별 환자군의 차이가 심함(이름만 요양인 암 병원, 한방병원들이 상위권을 휩쓸어 간다)

상대평가. ㅠㅠ 2023-01-20 10:45:53
상대평가를 왜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인증도 상위 70% 주는 것도 아닌데, 질을 높이자고 하는 취지라면 등급별 절대값을 설정해서 거기에 맞추도록 노력해야 하나...
이건 더 심한 환자는 기피하는 현상을 불러 올 뿐 입니다.

상대평가는 바꾸어야 합니다.

심평 2023-01-20 08:49:55
적정성평가가 시급한 집단은 공무원 , 싱평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