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 암환자 35% 페이백, 데려오면 10% 더"
  • 기사공유하기
"입원 암환자 35% 페이백, 데려오면 10% 더"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2.23 07: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화가 양화 구축한 암요양병원…"뭐가 문제냐는 식"
KBS 뉴스 화면 캡처

"실손보험에 가입한 암환자가 입원하면 보험사 청구액의 35%를 매달 현금으로 돌려주고, 암환자를 데려오면 10%를 페이백(pay back) 해준다. 암환자들이 그 암요양병원으로 몰리니까 너도나도 페이백 하고, 안하는 병원은 암병동을 접을 수밖에 없다."

K요양병원 병원장의 한탄이다. KBS 뉴스가 20, 21일 연속 보도한 것처럼 광주, 전남지역에서 암환자들에게 입원진료비를 페이백하는 요양병원들이 급속하게 늘면서 악화가 양화를 구축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암요양병원에서 횡행하는 페이백은 실손보험에 가입한 암환자가 보험사에 청구하는 금액이 일정액을 넘으면 총액의 일정 비율을 현금으로 돌려주고 불법행위를 의미한다. 

K요양병원 병원장은 암환자들이 페이백 해주는 암요양병원으로 빠져나가면서 병실 가동률이 50% 이하로 떨어지면서 사실상 암병동을 포기한 상태다. 

B요양병원 이사장은 "환자를 유인하기 위해 불법 페이백하는 암요양병원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보건복지부도, 건강보험공단도, 경찰도, 보험사도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그러니 현금을 안주는 요양병원은 버티지 못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불법을 저질러도 처벌을 안받으니까 페이백하는 병원들이 '이것도 사업수완이고, 안하는 병원이 바보'라는 식으로 되레 큰소리 치는 게 현실이 됐다"고 개탄했다. 

특히 그는 "문제는 페이백이 전국으로 퍼지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이대로 방치했다가는 전체 요양병원이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ichaelneomo 2023-02-23 19:50:18
The 9 Best Case Management Software For Law Firms in 2022
AUG 23, 2022

Law firms can sometimes be endlessly chaotic. Lawyers, paralegals, and staff members must organize, analyze, and manage every aspect of multiple cases. They must track and monitor:

Deadlines,
Statutes of limitations,
Filing requirements,
Client records,
Billing,
Expert witnesses,
Evidence,
and much more.

Even a smaller case can require a great deal of time organizing documents and tracking detai

어처구니없네 2023-02-23 10:17:23
암요양병원이 왜 필요할까요? 정작 암 환자가 암요양병원에가서 뭘할까? 비타민요법, 온열요법, 온갖 장비 다 갖추어 놓고 엄환자가 가입한 실손보험금 빼 먹을려고 환자의 정상적인 치료보다는 돈 만 밝하는 요양병원이 페이백 주는곳이지, 보험사는 의사의 입원확인서와 처방내역등이 있는 서류를 제출한 피보험자나 계약자에게 입원비, 의료비를 안줄수 없으니 손해가 나더라도 줄수 밖에 없는데, 결국은 이게 보험 사가나 마찬가지이지요, 입원한 환자도 입원비 1일 수십만원씩 받기위해서 입원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인거같고, 결국은 병원 돈벌이만 시켜 주는데, 요양병원 경영상태가 악화된다는건 빈말이지요, 어느지역은 일반요양환자도 간병비, 기저귀등 비용은 무료이고 건보 본인부담금도 정상적으로 받고 다음날 현금으로 일부 되돌려 주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