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양병원 환자분류체계 개선 연구 착수
  • 기사공유하기
정부, 요양병원 환자분류체계 개선 연구 착수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3.02 07:0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중도·경도 상향 분류 개선방안 하반기 마련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회의 모습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회의 모습

보건복지부는 요양병원이 선택입원군에 해당하는 환자를 의료중도, 의료경도로 상향 분류하고 있다고 판단해 의료적 평가기준을 강화한 수가 개편방안을 올해 하반기에 마련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2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을 보고하고, 세부 추진일정을 확정했다. 이날 건정심에 보고된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은 보건복지부가 2022년 12월 8일 공청회에서 발표한 내용이다.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요양병원과 관련한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에는 환자분류체계 개선안이 포함돼 있다. 

이날 보건복지부는 요양병원 올해 상반기 중 환자분류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를 추진해 하반기 중 수가 개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건정심에 보고했다. 

보건복지부는 2019년부터 요양병원 환자분류체계를 5개군으로 개편한 이후 일부 선택입원군을 의료중도, 의료경도로 상향 분류하자 의료적 평가기준을 강화한 수가 개편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장기적으로는 의료-요양 통합판정체계를 통해 요양병원-요양시설 기능 재정립을 추진해 필요에 맞는 적절한 의료와 돌봄 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월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올해 3월부터 '의료-요양 통합판정'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의료-요양 통합판정'은 의료필요도와 요양필요도가 모두 높으면 요양병원으로, 의료필요도가 낮으면서 요양필요도가 높으면 요양시설로, 의료필요도와 요양필요도가 모두 낮으면 지역사회 돌봄서비스와 연계하는 것이지만 보건복지부는 아직까지 시범사업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ichaelneomo 2023-03-02 19:41:37
The 9 Best Case Management Software For Law Firms in 2022
AUG 23, 2022

Law firms can sometimes be endlessly chaotic. Lawyers, paralegals, and staff members must organize, analyze, and manage every aspect of multiple cases. They must track and monitor:

Deadlines,
Statutes of limitations,
Filing requirements,
Client records,
Billing,
Expert witnesses,
Evidence,
and much more.

Even a smaller case can require a great deal of time organizing documents and tracking detai

더쓴소리 2023-03-02 16:30:56
이럴거면 요양병원 종별을 없애라. 이게 무슨 짓인가.

노인공경 2023-03-02 11:22:10
당신도 나도 나이는 듦니다. 노인을 무시하지말고 미리미리 책임지려고 노력하고 신경써야 합니다.
요양원은 싫어요. 열심히 나라를 위해, 가족을 위해 일헸으니, 늙어서라도 좀 편하게 요양병원가서
의료혜택을 받을수 있게 해주기를 바랍니다.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기도 있다가도 하지요.
당신도 항상 갑일수는 없다는 말입니다.

기능정립 2023-03-02 10:00:58
요양병원 죽일 생각만 하는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