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억울하고 미래가 없다"
  • 기사공유하기
"너무 억울하고 미래가 없다"
  • 안창욱 기자
  • 승인 2018.04.20 0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요양병원협회, 정부 패싱 맞서 비대위 구성
"우리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리자"
노인요양병원협회는 19일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확정했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19일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확정했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이필순)는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차별정책에 맞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19일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를 열어 지난 12일 비상대책 임시이사회에서 의결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을 논의했다.

비상대책 임시이사회에서는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10대 차별정책을 성토하고 성명서를 채택한 바 있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상임이사, 시도회장들이 12일 비상대책 임시이사회에서 성명서를 채택하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상임이사, 시도회장들이 12일 비상대책 임시이사회에서 성명서를 채택하고 구호를 외치는 모습.

10대 차별정책은 법에 명시되어 있으나 받을 수 없는 요양병원 간병비 요양병원만 배제한 환자안전관리수가 요양병원만 제외한 감염감리료 노인환자 역차별하는 본인부담상한제 별도 적용 요양병원 입원 환자만 제외한 상급병실 건강보험 요양병원을 배제한 재활의료기관 시범사업 지정 요양병원 환자 차별한 중증치매 산정특례 인센티브 없고 의무만 부과한 인증평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기능 혼재에 따른 환자 고통 등이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요양병원이 노인의료의 핵심 역할과 함께 기능 향상 및 유지를 위한 재활서비스, 고용 창출 등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지만 정책적인 지원은 고사하고 심한 규제와 역차별로 인해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상임이사 및 시도회장 합동회의에서도 정부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A이사는 너무 배고프고, 억울하고, 속상하다면서 정부의 요양병원 패싱에 맞서 우리가 살아있다는 것을 알리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B이사는 요양병원이 너무 당하고 있는데 가만히 있으면 누가 챙겨주겠나면서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C시도회장은 요양병원이 주홍글씨냐면서 복지부가 모든 걸 패싱해 망할 지경이고, 미래가 없다고 정부를 맹비난했다.

이필순 회장은 조속하게 비상대책위원회와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차별정책에 대응하고, 모든 현안을 더 열심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필순 회장이 맡고, 분과위원회와 위원 구성은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된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패싱 2018-04-20 07:04:12
참을 만큼 참았다. 주홍글씨될 이유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