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 간호사는 간병인 관리, 교육에서 빼라?
  • 기사공유하기
병동 간호사는 간병인 관리, 교육에서 빼라?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4.05.10 06: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 '간병인 관리·교육' 논란

요양병원 간병지원 시범사업과 관련, 병동 간호사는 간병인 관리책임자, 교육책임자로 선정할 수 없다는 지침이 나오자 반발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건강보험공단은 추가 검토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건강보험공단은 최근 간병지원 시범사업 요양병원이 간병인력 관리책임자, 교육책임자를 선정할 때 간호등급 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력이어야 한다는 지침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시 말해 환자 간호업무에 종사하는 병동 간호사를 제외한 간호감독이나 행정직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병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20개 요양병원은 간병인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직접 관리해야 하며, 간호사에게 간병인이 수행하는 업무를 관리 감독할 의무를 부여했다.    

이에 따라 시범사업 요양병원은 간병인 관리책임자, 교육책임자를 선임해야 하는데 건보공단이 병동 간호사를 배제하라는 지침을 내리자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A 요양병원 관계자는 9일 "간병인 관리 감독은 병동 간호사가 하고, 관리 및 교육 책임자는  비 병동 간호사로 하라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B 요양병원 관계자는 "시범사업에 들어가기 전에는 병동 간호사가 간병인 관리책임자, 교육책임자를 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하더니 이제 와서 안된다고 하면 어쩌라는 거냐"고 꼬집었다.  
 
여기에다 건보공단은 시범사업 요양병원의 감염관리전담자, 안전관리전담자의 경우 간병인 교육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 역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추가 검토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지침을 다시 내려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장 2024-05-10 15:51:18
골때리는 인간들이 너무 많고 특히 요양 정책쪽에 몰린듯...

간호사 2024-05-10 08:52:54
참으로 이런 정책들을 누가 하는것인지 현장에서 직접 일하지 않는 사람들의 머리에서 나오는 생각을 현장에서 직접 일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한숨만 나온다. 같이 일을 해봐야 뭐가 문제인지 파악하고 무슨교육을 어떻게 할껀지 알수 있는거고, 대부분의 간병인들 평균 나이가 60대가 넘고 매번 똑같은 업무도 잊어버려 같은 지시를 반복하고 있는데 .... 참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