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이 뭔 잘못 했길래 이렇게 옥죄냐"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이 뭔 잘못 했길래 이렇게 옥죄냐"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4.05.29 06:5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협회 상반기 정책설명회에서 성토 이어져
남충희 회장 "현실적인 수가 개선방안 필요하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이 정책 설명하는 모습

대한요양병원협회가 주최한 '2024년 상반기 정책설명회'에서 상당수 참석자들은 경영난이 갈수록 심각하다고 호소했고, 정부 정책을 성토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28일 서울에서 '2024년 상반기 요양병원 정책설명회'를 열어 주요 현안과 협회 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이날 선영배 기획위원장은 "요양병원이 정부에 무슨 잘못을 했기에 이렇게 옥죄고, 매년 100여 개 요양병원이 문을 닫아야 하느냐"면서 "우리가 범죄자냐? 너무 속상하다"고 개탄했다. 

선영배 기획위원장
선영배 기획위원장

그러면서 선영배 위원장은 "올해 총동원령을 내리자. 정책이나 제도가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안 바꿔주고 있는데 토론회, 공청회 앞으로 계속 열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을 계속 쫓아다니겠다"면서 "여러분도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선 위원장은 "지난해 수억 원의 마이너스가 발생했고, 오늘 정책설명회에 참석한 요양병원 대표자는 매달 3천여만 원 적자라고 한다"며 "이제 (정부를 향해) 말을 하고, 함께 하자"고 요청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은 정책설명회에서 "요양병원 수가제도는 일당정액제로 과소진료를 유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평가된 저수가로 인해 최저시급을 감당할 수 없다"며 "의료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행위별수가로 별도 산정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하는 등 수가를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남 회장은 300병상 이상 요양병원의 임종실 의무 설치와 관련해 급성기병원과 차별 없는 수가 책정이 필요하며, 의료서비스의 질 관리와 간병인 등 종사자 교육, 보건의료 정책 연구 등을 위해 협회를 사단법인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남 회장은 "요양병원 간병 제도화를 위해 조속하게 본사업을 시행하고, 요양병원도 방문진료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 시범사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선재 수석 부회장
임선재 수석 부회장

협회 임선재 수석 부회장은 "정부가 윗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는 식으로 요양병원 의사 가산수가를 18%에서 15%로 낮추고, 여기에서 남는 3%로 적정성평가 상위 기관 수가를 가산하고 있다"면서 "다 같이 거부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으면 우리는 정말 살아갈 길이 없다"고 단언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두 번째 정책설명회는 30일 오후 3시 대전 유성컨벤션 팰리스홀에서 열린다.   

노동훈 전문위원
노동훈 전문위원
한림의대 이재갑 감염내과 교수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 2024-06-05 22:05:35
요양원솬자들 요양병원입원시 이건 사람이 아니고 그냥 방치한상태에서 입원시킨다 병동에서는 또 그걸 살려냅니다 그리고 열흘있으면 다시 요양원으로 데려가고 되풀이되는 상태
요양원에서 입원한다면 눈을감는다

요양병원 2024-05-29 12:17:09
나라에서 책정한 환자 일별 관리비
요양원 84000원 vs 요양병원 69000
요양원보다 많은 직원인력, 전문직들 월급주고
20년동안 물가상승률도 안맞춰 고정지출 나가면 마이너스
요양병원은 매달 빚내서 버틴다. 병상가동률 90퍼해도 마이너스. 이게 정상이냐? 그냥 다같이 죽자. 다 도산하고 늘어나는 노인환자 어찌할지 두고보자고. 2025년기점으로 한국은 초고령사회 빼박이다. 보건복지부 띨띨이새끼들 욕도 아까워

오드로디 2024-05-29 11:15:21
솔직히 요양병원은 병원이 아니다.
환자를 돈으로 보는 집단이다.
아직도 사무장병원이 천지다.

궁금합니다 2024-05-29 10:26:20
<임종실 관련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협회 등 아시는 분들 있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 생각으로는 대학/종합병원 및 (2차)병원에서
사망하는 환자들 보다? 요양병원 사망 건수가 더 많을 것 같은데?

만약...제 생각처럼...요양병원 사망 건수가 많다면?
(적어도) 임종실 수가의 경우는 요양병원에 더 유리하게 해서...
임종을 하는 환자 및 가족들이 더 편안하게 해 드려야 하는거 아닐까 해서요

* 아시는 분 있다면 답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