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업무지침 발간
  • 기사공유하기
질병청, 요양병원 감염관리실 업무지침 발간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4.07.05 06:5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자문 거쳐 감염관리실 역할과 범위 제시

질병관리청은 감염관리실을 운영하는 요양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감염관리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감염관리실 업무 지침서'를 발간했다. 

감염관리실 업무 지침서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등 국내 감염예방·관리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개발한 것으로, 외부 전문가 자문, 국내외 감염관리 현황 및 현행 법령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감염관리실의 표준적인 업무 역할을 제안했다. 

주요 내용은 △감염관리 체계 운영 △감염관리 사업계획과 실적의 분석 및 평가 △감염관리 교육 △의료관련감염 감시 △손위생 증진 활동 △의료기구 재처리 관리 △환경 청소 및 소독 관리 △의료기관의 시설 감염관리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주의 △감염성 질환 노출 관리 △고위험 감염병 대응 △감염병 유행 발생 관리 △직원 감염관리 △자문 및 협업 △업무 시행 근거 참고 사이트 등 의료기관에서 감염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정의와 근거, 업무 절차 및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질병청은 감염관리실이 설치된 중소·요양병원 등에서의 감염관리 업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업무 예시 자료 및 관련 법적 기준, 자주하는 질문 등도 마련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감염관리실의 표준적인 역할과 범위를 제시한 업무 지침서가 마련돼 의미가 크다"면서 "감염관리실에서 관련 업무를 수행할 때 업무 지침서를 적극 참조하되 구체적인 업무 수행은 해당 의료기관의 규모·특성 등을 고려해 적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 청장은 "감염관리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인 감염관리 활동을 하는데 이번 지침서가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하며, 향후 국내 의료기관 현장에 적합한 감염관리 체계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감염관리실 업무 지침서 권고안은 관련 학회, 협회를 통해 온라인 배포 예정이며, 5일부터 질병관리청 홈페이지(www.kdca.go.kr) > 알림·자료 > 법령·지침·서식 > 지침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염전담 2024-07-08 11:00:02
업무 지침에 의료페기물및 세탁물, 안전주사실무 없으면, 안해도 될까요?

감염전담간호사 2024-07-05 14:11:56
감염관리료 받고있으면 전담간호사 급여는 좀 제대로 줍시다
그리고 감염일 외 잡무 좀 시키지 마시구요

한심한요양 2024-07-05 11:19:54
감염관리 수가좀 올려줍시다
지침보다 더 중요한건 인건비 보전도 잘 않되는 수가 가지고
늘 열심히 하라고 하는 시대는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