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차별정책 대응 본격화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차별정책 대응 본격화
  • 안창욱
  • 승인 2018.05.10 15: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요양병원협회 비대위 1차 회의 소집
"국민 청원, 대규모 집회 등 단계적으로 투쟁"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필순)는 정부의 요양병원 차별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1차 회의를 열어 조직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노인요양병원협회 비대위는 10일 오전 1차 회의를 소집해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협회는 지난 달 12일 비상대책 임시이사회를 열어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차별정책에 맞서 비대위를 꾸리기로 결의한 바 있다.

협회는 요양병원 10대 차별정책으로 급성기 병원보다 강한 당직의료인 규정 법에 명시되어 있지만 받을 수 없는 요양병원 간병비 요양병원만 배제한 환자안전관리수가 요양병원만 제외한 감염감리료 노인환자 역차별하는 본인부담상한제 별도 적용 요양병원 입원 환자만 제외한 상급병실 건강보험 요양병원을 배제한 재활의료기관 시범사업 지정 요양병원 환자 차별한 중증치매 산정특례 인센티브 없이 의무만 부과한 인증평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기능 혼재에 따른 환자 고통 등을 꼽았다.

비대위는 이들 차별정책을 해결하기 위해 대정부 대응, 대국회 활동, 대언론 활동에 집중하기로 하고, 비상수가대책위원회(위원장 손덕현 수석부회장), 비상조직강화위원회(위원장 기평석 부회장), 비상홍보위원회(위원장 남충희 부회장), 비상대외협력위원회(위원장 김선태 보험위원장)를 구성했다.

각 위원회에는 협회 상임이사진과 시도 회장 및 부회장들이 참여한다.

비대위 총괄위원장은 협회 이필순 회장이, 고문은 박용우 명예회장이 맡았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지난 달 비상대책 임시이사회를 열어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10대 차별정책을 성토하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노인요양병원협회는 지난 달 비상대책 임시이사회를 열어 보건복지부의 요양병원 10대 차별정책을 성토하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필순 회장은 요양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보호자가 차별정책으로 인해 의료의 질이 저하되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나가고, 정부가 시정하지 않을 경우 국민 청원, 대규모 집회 등 단계적으로 대응 강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이 회장은 힘들고 화나는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동참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비대위가 생존을 위해 결단을 내리면 투쟁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비대위는 이날 1차 회의에서 전국 1400여 요양병원의 조직 강화를 우선 과제로 추진하기로 하고 각 위원회에 병원 경영자와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지역별 조직을 구축하기로 했으며, 앞으로 매월 두차례 회의를 열어 실행방안을 확정해 나갈 계획이다. 

비대위는 단계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발전기금도 모금하고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단결 2018-05-10 17:33:45
지금은 필사즉생으로 각오로 임해야 할 시기입니다.
회원, 비회원 구분없이 최대한 많은 인원을 결집해야 하고,
대한노인회 등 시민단체 우군 확보, 국회 로비 등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야합니다.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말로만 외치지 말고 협회에 동참하고 힘을 실어주는 일입니다.

비대위 2018-05-10 16:05:40
요양병원을 차별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여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