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부 발급 불필요
  • 기사공유하기
병원 옮길 때 진료기록부 발급 불필요
  • 안창욱
  • 승인 2018.05.3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2022년까지 모든 병의원 진료정보 교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2년까지 전국의 의료기관들이 진료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31일 오후 2시 서울대병원에서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사업 업무 관계자를 격려하고, 참여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5개 거점의료기관 및 사회보장정보원과 업무 협약식을 열었다.

15개 거점의료기관은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서울대병원서울성모병원세브란스병원, (부산) 고신대병원동아대병원부산대병원부산백병원, (대구) 경북대병원칠곡경북대병원, (광주) 전남대병원, (대전) 충남대병원, (경기) 분당서울대병원한림대성심병원, (전북) 전북대병원 등이다.

진료정보교류사업은 환자의 진료정보를 의료기관 간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환자가 의료기관을 옮기더라도 환자의 과거 약물 알러지 등을 확인하지 못해 발생하는 약물사고 등 오진을 예방하고, 병원을 옮길 때마다 환자가 일일이 종이나 CD로 진료기록을 발급받아 제출했던 불편함 등을 해소할 수 있다.

현재, 상급종합병원급 거점의료기관과 이에 협력하는 병의원들의 협진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간 연계를 통해 참여하는 모든 기관 간 교류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017년 문서저장소 6개소, 거점의료기관 11개소, 참여의료기관 1,322개소를 2018년 문서저장소 10개소, 거점의료기관 15개소, 참여의료기관 2,316개소로 참여 기관을 확대하고 관련 기반 인프라를 연말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4개 거점의료기관과 협력병의원 560개를 선정했고, 기존의 거점 협력 병의원 439개소도 예산 지원을 통해 확대했다.

한편, 이러한 취지에 공감한 거제대우병원국립암센터동래봉생병원알파신경외과의원참예원의료재단(산하 4개병원) 등은 자발적으로 참여를 신청했다.

보건복지부는 향후 2022년까지 진료정보교류사업이 전국 모든 지역과 주요 거점의료기관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예산 지원 외에도 건강보험 수가 지원이나 의료기관 평가와 연계하는 등 의료기관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이와 더불어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에 관련 표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마련배포해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