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요양병원의 일탈, 자정 필요하다
  • 기사공유하기
일부 요양병원의 일탈, 자정 필요하다
  • 안창욱
  • 승인 2018.08.10 07: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로커 고용해 암환자 불법 유치 논란
환자들은 "우리가 사회적 입원이냐" 반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일부 요양병원들이 브로커를 고용해 암환자들을 불법 유치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자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반면 암환자들은 언론이 자신들을 입원이 필요 없는 사회적 입원으로 간주하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의 주범인 것처럼 지목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광주 CBS인간시장으로 전락한 요양병원의 민낯을 주제로 최근 기획기사를 연재했다.

광주 CBS는 브로커들이 환자를 유인하기 위해 본인부담금을 줄여주거나 1~2인실 등의 상급 병실 비용을 할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돈벌이에 급급한 요양병원들이 환자 유치를 위해 공공연하게 브로커까지 고용하면서 굳이 입원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는 사회적 입원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부 환자들은 그룹을 지어 몇 개월 단위로 철새처럼 요양병원을 옮겨 다니며 리베이트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 매체는 이런 환자들은 진료비의 최대 30%를 리베이트로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환자 스스로가 브로커로 전락한 상황에서 리베이트를 주지 않는 이른바 착한 요양병원들은 환자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광주 CBS요양병원에 입원한 암환자 상당수가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신체기능 저하군이라면서 요양병원에 굳이 입원하지 않아도 되는 신체기능저하군 환자들이 입원 치료를 받다 보니 병실을 비우는 경우가 많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입원 치료가 불필요하고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환자들이 요양병원에 장기 입원하면서 건강보험 재정 누수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언론 보도에 대해 요양병원계는 일부 병원의 불법 환자유인행위를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A요양병원 원장은 브로커를 채용해 환자와 진료비 협상을 하거나 본인부담금을 할인하는 행위를 하는 일부 병원들 때문에 대다수 요양병원들이 피해를 보는 게 사실이라면서 문제는 이런 불법행위가 점점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요양병원이 점점 늘어나 경쟁이 심화되면서 불법행위 유혹에 빠지는 것 같다면서 선량한 병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자정이 필요하다고 단언했다.

대한노인요양병원도 이같은 환자 불법 유인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신고센터를운영하는 등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보암모)' 회원 500여명이 가입한 단체카톡방에는 광주 CBS를 비난하는 글이 빗발쳤다.

해당 언론사가 극히 일부 환자들의 일탈을 대다수가 그런 것처럼 악의적으로 확대 보도하고, 암환자들을 사회적 입원으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보암모 단톡방에 올라온 글 중 일부
보암모 단톡방에 올라온 글 중 일부

W씨는 암환자가 공기 좋은 산길 걸으며 심호흡하고, 긍정적인 생각하고, 운동하고, 약 먹고, 침 맞고, 요가하고, 노래하고, 눈물 흘리며 살려고 발버둥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S씨는 담당 교수도 항암치료 중에는 힘들더라도 반드시 운동하라고 한다. 기자는 암환자들이 뭘하고 있는지, 왜 자리를 비웠는지 조사해봤나?”라면서 당신 가족이 아프면 직장 그만두고 집에서 삼시세끼 식사 챙겨주고 간병해줄 수 있느냐. 누가 병원에 입원하고 싶어서 하느냐고 따졌다.

또 다른 환자는 너희는 항암 투여 받아도 요양병원 절대 가지 마라. 괴사되더라도 가지 마라. 혈관이 터져도 가지 말고 집에서 비타민 C 먹으면서 버텨라고 분노를 표시했다.

A요양병원 원장도 "암환자들이 비급여  치료를  하는 게 잘못된 것처럼, 입원이 불필요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보험사나 심평원 주장과 다를 바 없다"고 꼬집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쓰레기 2018-08-10 10:22:53
저질 요양병원은 대청소가 필요하다!!!!!!!!!!!!!! 언제까지 저런 병원 때문에 욕 먹을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