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내몰린 암환자들, 심평원 항의방문
  • 기사공유하기
거리로 내몰린 암환자들, 심평원 항의방문
  • 안창욱
  • 승인 2018.08.21 12:4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원진료비 전액 삭감하자 요양병원 퇴원 조치
"암통증, 고열 견디며 통원치료하라는 거냐!" 분통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와 한국암재활협회 등은 지난 5월 심평원의 암환자 진료비 삭감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암 재활환자에 대한 환자분류표 등재의 당위성과 방안’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와 한국암재활협회 등은 지난 5월 심평원의 암환자 진료비 삭감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암 재활환자에 대한 환자분류표 등재의 당위성과 방안’ 정책세미나를 열었다.

요양병원에 입원중이던 암환자들이 심평원의 입원진료비 전액 삭감으로 퇴원 조치되자 해당 심평원 지원을 방문해 강하게 항의하고 나섰다.

비슷한 처지에 놓인 다른 암환자들도 심평원 지원을 잇따라 항의 방문할 예정이어서 문재인케어의 부끄러운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요양병원에서 퇴원할 수밖에 없었던 암환자 9명은 최근 보암모(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 회원 3명과 함께 심평원 광주지원을 항의 방문했다.

암환자 9명은 그간 요양병원에 입원해 항암 치료를 받아왔는데 심평원이 입원진료비를 전액 삭감하자 어쩔 수 없이 퇴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평원이 입원진료비를 전액 삭감한 것은 외래진료가 가능한 환자를 불필요하게 입원시켰다는 의미여서 요양병원 입장에서는 퇴원 조치가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보암모 관계자는 21심평원 광주지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입원진료비를 전액 삭감한 암환자들의 진료기록부를 확인했는지, 암환자들이 왜 신체기능저하군으로 판정하는지 물었더니 이렇다할 답변을 하지 않더라"면서 암환자 삭감 대상이 복불복으로 정해지는 셈이라고 질타했다.

이 관계자는 심평원 지원에 항의 방문한 암환자 상당수가 암 3, 4기인데 요양병원에서 퇴원 조치되면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처지에 놓였고, 퇴원 직후 사망한 환자도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이 관계자는 심평원은 암환자들에게 입원하지 말고 통원하면서 항암치료 받으라고 하는데 구토, 고열, 전신 암통증, 탈모, 불안 등으로 사투를 벌이는 암환자들이 통원치료할 수 있는 대책은 있느냐고 따졌더니 없다고 하더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보암모 관계자는 심평원의 요양병원 암진료비 삭감 때문에 내일 퇴원해야할지, 모래 쫒겨날지 모르는 불안한 처지에 놓였다고 맹비난했다.

보암모에 따르면 또 다른 암환자들도 조만간 심평원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어서 길거리로 내몰린 암환자들의 목숨을 건 싸움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용분 2018-10-09 22:26:43
암 통증 경험해 보셨나요 마약 패치 붙이고 그것도 모자라 진통제 맞고 나중엔 그것도 모자라 결국 수면제 주사로 재우기도 합니다 암 환자 걸어다닌다고 의료비 삭감에 퇴원조치라니 참으로 암환자를 가짜환자 취급하는건 아닌지요 심평원은 즉각 삭감 조치를 취소 하세요

알지 2018-08-23 22:29:57
통원에 대한 대책도 없다는 심평원! 이 일을 꾸민 모든 이들 암 보따리 품고 요양병원 오세요.

알지 2018-08-23 22:19:30
국민건강보험료 30년 냈더니 암에 걸려서 치료하겠다니 통원하라며 못 쓰게 하는 심평원! 국가는 암환자를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는거 아시나요!!!

김근아 2018-08-23 21:14:18
암환자에 대한 국가적 폭력이 현재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정말 이게 나라의 정책인가? 이 정책에 가세하고 연루된 사람들 더도말고 덜도 말고 꼭 암환자되어보시길

김성주 2018-08-23 20:54:42
지금 전남 광주지역을 중심으로 병원당 6명씩 무작위로 삭감후 병원측으로부터 퇴원 종용을 받고 말기암 환자. 항암중인 암환자등 무작위로 병원 밖으로 내몰리고 있다. 문재인케어는 누구를 위한복지 정책이냐? 암환자의 건강과 생며을 위협하는 심평원의 암환자 삭감조치를 즉각 중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