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재활병원 원장의 '내로남불'
  • 기사공유하기
어느 재활병원 원장의 '내로남불'
  • 안창욱
  • 승인 2018.09.04 06:47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에 환자 보내면 다 나빠진다" 막말
"박인선 원장 인식 자체가 파렴치…책임 물을 것"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원 박인선 원장이 발표하는 모습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원 박인선 원장이 발표하는 모습

회복기 재활병원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윈의 박인선 원장이 공개석상에서 요양병원에 환자를 보내려고 해도 다 나빠지니까 가슴을 친다며 전체 요양병원을 매도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자 요양병원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

H요양병원 김모 원장은 3재활의학과 전문의인 박인선 병원장의 사회 인식에 장애가 있는 게 아닌지, 재활병원의 우월성을 내세우려는 망상에서 그런 발언을 한 게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윈의 박인선 원장은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정의당) 의원이 주최한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 시범사업 현황과 일본 회복기 재활모델 고찰을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았다.

박인선 병원장은 발표를 하면서 재활치료 과정에서 장애가 고정됐다고 판단되거나 가정으로 돌아가기 어려운 환자들을 요양병원으로 보내는데 기쁘게 보내는 게 아니라 다 나빠지니까 찜찜하게 보낸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또 박 병원장은 요양병원에 환자를 보내려고 해도 다 나빠지니까 가슴을 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인선 원장은 윤소하 의원, 보건복지부 정은영 의료기관정책과장, 대한재활병원협회 우봉식 회장,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관계자 등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요양병원을 폄훼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내년 회복기 재활병원 본사업과 관련, 요양병원들이 병원내 재활병동형태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전체 요양병원을 삼류로 매도한 게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H요양병원 김모 원장은 박 원장은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치료사, 재활치료실 유무와 관계없이 환자를 아무 요양병원에나 가도록 해놓고서 그 책임을 요양병원에 떠넘기고 있다면서 환자에 대한 인식이나 책임감이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환자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이 투철한 분인데 환자가 어느 요양병원으로 가는지 알아보지도 않고 그냥 보내놓고서는 요양병원을 파렴치한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박 원장의 인식 자체가 파렴치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과 박인선 원장의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원에 근무하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자격은 서로 다른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 원장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파크사이드재활의학병원에 근무할 때는 천사이자 유능했지만 요양병원으로 옮기면 바로 무능력자, 무자격자가 되는 것이냐면서 요양병원에 근무한다고 이 자격을 부정한다면 이런 인식 자체가 문제라고 비난했다.

또 다른 요양병원의 조모 원장은 박인선 원장은 전체 요양병원들이 돈이나 밝히는 집단으로 매도했고, 재활병원만 회복기재활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전형적인 내로남불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는 박인선 원장의 발언이 요양병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적통인 2022-08-23 10:14:37
사실상 병원인것같지만,
실제로는 의사라면 수술할 수있는 외과전문의가
있어야 전문병원입니다?
이건 재활병원이란 환자가 좋아질 수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환자 마음만을 속임수같은 것같아요!
일말에 무책임스런 재활병원이다....

윤영철 2019-11-20 12:58:07
맞는 이야기 인데요? 요양병원 까보면 질관리 전혀 안되고 있잖아요

정춘헌 2018-09-05 12:36:21
요양병원으로 환자보내기가 아까운거지 급성기가 끝나면 어떻게 할 건데 그 엄청난 입원비 진료비
재활치료비 보호자가 감당하기 어려워 아급성기 고착된 상태에서 요양병원에서 장기치료를 하는데
그것도 하지 말라는건가? 요양병원 최선을 다하여 환자를 치료하고 모두 인증받아 질좋은 요양병원이
얼마나 많은데 폄하하지 말아라 ....

강필순 2018-09-04 22:57:10
어케 막을겨? 소송들어갈것같은디,

미소천사 2018-09-04 21:13:29
오죽하면 환자들이 가족을 등지고 요양병원에 입원하나요? 의사라는분이 그렇게 막막을 하시나요?
요양병원에서 치료가 환자들에게 얼마나 큰 치료가 되는지 모르시네요
입에서 나온말이라구 너무 막말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