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에 억제…이제는 생활적폐라니!"
  • 기사공유하기
"차별에 억제…이제는 생활적폐라니!"
  • 안창욱
  • 승인 2018.12.20 08: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들, 청와대 국민청원에 항의글
"환자 위해 노력한 대가가 적폐인가?"
사진: 청와대
사진: 청와대

정부가 요양병원 비리를 생활적폐로 지목한 것에 항의해 모 요양병원 직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린 지 3일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관련 글 바로가기

국민청원에 동의한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실망과 정부에 대한 분노의 글을 게시판에 남겼다.

A씨는 "정말 기차 차서 말이 안 나온다"면서 "저임금에도 불구하고 생의 마지막 길을 사랑과 섬김으로 도울 수 있어 스스로 위안하며 살아왔는데 적폐라구요? 참 할 말을 잃게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적폐라는 말이 문재인 정부의 아이콘이냐"면서 "듣기도, 보기도 싫은 이 말을 언제까지 누구에게까지 사용할거냐"고 따졌다.

B씨는 "환자안전법에 따라 급성기병원은 환자안전수가를 지급하면서 요양병원은 전담자를 둬도 수가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면서 "환자안전 문화 정착이 급성기병원만의 일인가 싶어 매우 서운하다. 요양병원에서 성실하게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로서 국민청원에 동의한다"고 적었다.

C씨는 "10년 동안 요양병원에서 일하면서 환자 보호자를 위해 노력한 대가가 적폐인가"라고 항변했다. 

D씨는 "적정성평가, 인증평가 등 온갖 평가를 하면서 인센티브나 지원은 없고, 패널티만 주는 곳이 요양병원"이라며 "그래도 어르신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이겠거니 여기고 묵묵히 일해 왔는데 요양병원을 싸잡아 적폐 대상이라고 거론하는 순간 범죄집단에서 일하는 기분이다. 너무 슬프고 화가 난다"고 격한 감정을 표출했다.

자신을 간호사라고 소개한 E씨는 "급성기병상에서 회복을 포기한 어르신들을 요양병원에서 성실하게 돌보고 있는데 알아달라는 것은 아니지만 사명감마저 꺾지 말아 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요양병원에서 일하는 게 서러워서 국민청원도 동의했다는 사연도 있었다.

F씨는 "대학병원에서는 재료, 처치 모두 환자에게 부담하니 얼마든지 좋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요양병원에서는 보호자들이 항상 대학병원과 비교하며 그만큼의 치료가 되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대형병원은 당연한 걸로 이해하고, 요양병원은 의심부터 한다"면서 "대통령이 적폐로 지목했으니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간호사 G씨는 정부의 요양병원 차별정책을 꼬집었다.

G씨는 "급성기병원에는 이것저것 다 해주면서 요양병원은 포괄수가로 묶어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억제하면서 급성기병원에 준하는 서비스를 하라고 요구하면 안될 듯 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요양병원도 환자를 돌봐 드리려면 급성기병원에 준하는 의료인력, 행정인력, 그리고 간병사가 필요한데 급성기병원은 포괄간호서비스 병동을 만들어 간병비까지 의료수가로 지원해 주면서 왜 요양병원은 그렇게 해주지 않느냐"며 "요양병원은 간병사가 반드시 필요한 인력인데 모순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렇게 요양병원을 등한시하면서 급성기병원과 똑같은 환자안전관리, 감염관리 체계를 갖추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H씨는 "문재인 대통령을 믿고 지지하는 시민 중 한명이지만 모든 것을 다 동의하고 지지하는 것은 아니며 이것 또한 마찬가지"라며 "요양병원에 대한 처우 개선이 시급하고, 일부 그릇된 요양병원, 요양원이 있다고 해서 마음을 쏟고 고생하고 있는 우리 모두를 적폐로 몰아가지 말라"고 당부했다. 

I씨는 "누워계신 어르신들을 수발하는 요양병원 종사자들을 보면 울컥하는 마음이 들곤 한다. 비리를 행하는 기관이 있다고 해서 전체를 비하하거나 매도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면서 "관계 공무원들이 그들을 인식하고 대하는 태도도 일신해야 한다"고 쓴소리했다.

그러면서 I씨는 요양병원의 명칭을 돌봄의학병원으로 바꿀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J씨 역시 노인의료 현장에서 느끼는 문제점에 대해 피력했다.

그는 "갈수록 모순덩어리 정책을 자꾸 펴 정말 설자리가 없다"면서 "환자를 요양원으로 보내도록 유도하는데 의료인력의 한계가 있어서 감당 못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병원에 입원하면 타병원 의약품을 다 반입하는데 요양병원만 (모든 약을) 다 구비해야한다는 모순덩어리 정책이 제일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요양병원 입원환자가 타병원에서 의약품을 처방받아 올 경우 심평원이 환자등급을 강등하거나 삭감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기회에 요양병원 비리에 대해 재규정하고 운영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K씨는 "요양병원 시스템과 운영에 비리가 있기 때문에 열심히 일을 하고도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이라면서 "사실 요양병원의 환자평가표 조작이나 운영방식, 요양급여비용청구 방식 등에서 체계적으로 바꿔야 할 게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요양병원이 마치 사무장병원인 것처럼 정부가 매도하고 있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L씨는 "사무장병원이 요양병원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요양병원이 적폐인 것처럼 오해하게 만드는 '사무장 요양병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M씨는 "사무장병원이 요양병원만의 문제인가? 사랑과 정성으로 섬기는 병원도 많은데 일부 병원으로 인해 다 같이 욕을 먹어야 하나? 더 좋은 병원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격려와 칭찬은 없고, 차별에 억제만으로 요양병원을 괴롭히는 정부, 참 슬프다"고 하소연했다.
 
N씨는 "적폐의 정의에 요양병원이 들어가는 나라가 한심한다"며 "나라님이 검사 두 번해야 할 것을 한번만 하라고 정하시고, 약물 적게 사용해 치료하라고 해서 그렇게 했더니 아프지 않은 사람이라고 맘대로 판단하시고, 치료비도 주지 않으신다"고 비꼬았다.

일반인도 정부가 요양병원을 생활적폐로 지목한 것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O씨는 "모든 요양병원이 문제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저희 아버지가 계시는 ***요양병원은 직원들이 모두 친절하고 항상 환자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의견을 올렸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인 2018-12-20 11:07:58
요양병원이 적폐가 아니다. 요양병원 차별하고 패싱하는 복지부 관료들이 적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