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회복기재활 도심집중…한국은 더 우려
  • 기사공유하기
일, 회복기재활 도심집중…한국은 더 우려
  • 안창욱
  • 승인 2019.02.12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회복기재활병동협회장, 도시-농촌 격차 지적
재활의료기관제도 도입하면 재활난민 심화 우려

일본이 환자들의 가정복귀율을 높이기 위해 의료기관에 '회복기재활병동'을 운영해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도시에 재활병동이 집중되면서 지역별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우리나라는 '회복기재활병동’이 아닌 '회복기재활병원' 제도 도입을 고수하고 있어 향후 재활전문 의료기관들이 수지타산이 맞는 대도시에 집중돼 지방환자들이 재활난민으로 전락하는 악순환이 심화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이 주최하고, 대한재활병원협회와 재활의료기관시범사업협의회가 주관한 '한·일 재활의료전달체계 국제 토론회'가 11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날 일본 회복기재활병동협회 회장인 나나쿠리기념병원 소노다 시게루 병원장은 '일본 회복기재활의료 도입 18년간의 효과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제했다.

일본 회복기재활병동협회 소노다 시게루 회장이 발표하는 모습.
일본 회복기재활병동협회 소노다 시게루 회장이 발표하는 모습.

일본은 인구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고 병상과잉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2000년부터 의료기관 안에 '회복기 재활병동'을 만들어 뇌혈관계, 정형외과계, 폐용증후군 등의 환자들을 집중 재활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소노다 시케루 병원장은 일본 회복기재활병동의 특징으로 △1일 3시간까지 집중훈련 △병동 단위의 팀 어프로치 △재활 전속의사와 치료사, 간호사, 간호보조원,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재활의료팀 구성 △재원일수 단축 등을 반영한 성과주의 도입 등을 꼽았다.

그는 "일본 회복기재활병동은 2018년 3월 기준으로 8만 3037병상으로 급증했으며,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소노다 시케루 회장은 지역간, 도시와 농촌간 회복기 재활병동 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노다 시케루 회장은 지역간, 도시와 농촌간 회복기 재활병동 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소노다 시케루 병원장은 도시와 지방간 회복기재활병상 격차를 크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그는 "도도부현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회복기재활병상 수가 크게 차이가 나고, 도시와 지방간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회복기재활병상이 도심에 집중되면서 지방은 병상이 적다"고 환기시켰다.

병동 전속 재활치료사 역시 도시와 지방간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는 게 소노다 시케루 병원장의 설명이다. 

아무래도 회복기재활 환자가 적을 수밖에 없는 중소도시의 의료기관들은 경영난을 우려해 회복기재활병동을 기피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병동제' 방식의 회복기재활을 시행하고 있다면 우리나라 정부는 재활병원을 지정 운영할 방침이다.

하지만 인력과 시설, 환자 기준이 엄격한 회복기 재활병원제도를 시행하면 일본보다 더 심각한 도심집중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재활의료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재활의학과 전문의를 최소 3명 이상 배치하고, 환자 40명당 재활의학과 전문의 1명, 간호사와 물리ㆍ작업 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전문재활치료팀을 운영해야 한다.

여기에다 뇌졸중, 척수손상 등으로 입원환자 대상이 제한적이고, 수가도 높지 않아 병상을 채우기 용이한 대도시에 재활의료기관이 몰릴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에 따라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이필순)는 일본 모델을 참고해 이미 재활 인프라가 잘 갖춰진 요양병원에서도 회복기재활병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 환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재활한 후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김철준(대전웰니스병원장) 충청권 회장은 "병원 전체를 재활병동으로 하면 중소도시에서는 수지가 맞지 않아 재활의료기관을 설립할 수 없고, 대도시에만 집중되고, 그렇게 되면 환자들만 불편을 겪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환자 입장에서는 주거지에서 가까운 요양병원에서 재활치료 받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면서 "요양병원이 적정 규모의 재활병동을 만들면 정부가 인력과 시설기준에 맞는지 인증하고, 조기 퇴원 시키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운영해 재활의료시스템을 정착시키면 된다"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