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방안' 마련
  • 기사공유하기
정부,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방안' 마련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1.01.0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주부터 종사자 매주 진단검사, 관리 강화
권역별 전담 요양병원 지정해 확진자 치료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등이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을 현장방문한 모습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 등이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을 현장방문한 모습

방역당국은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코로나19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계획'을 보고 받았다.

정부는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외부인 출입통제, 종사자 선제적 검사, 복지부·지자체·건강보험공단 합동 실태점검 등을 통해 감염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최근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는 등 피해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그간의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례를 살펴보면 주로 종사자를 통해 감염이 시작됐고, 코호트 격리 중 감염 관리가 미흡했다"면서 "적시에 의료자원과 전원 병상이 충분히 지원되지 않은 점도 상황을 악화시킨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예방 △초기대응 및 코호트 격리 △환자전원 △사후조치 등 각  단계별 '요양병원 긴급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사전 예방조치 강화를 위해 다음 주부터 종사자 진단검사를 확대하고 관리를 강화한다.

전국 요양병원 종사자에 대한 PCR 검사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매주 실시하고, 고위험군·고위험 지역을 다녀온 종사자는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 확인 후 업무에 투입한다. 

최근 종사자가 가족에게 감염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감염예방수칙을 추가해 종사자·환자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요양병원과 지자체 공무원을 1:1로 지정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매일 유선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점검도 실시한다.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시도 방역담당관을 추가 지정해 밀착 관리할 예정이다.

환자를 유형별로 구분·분리해 교차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는 초기대응 역량도 대폭 강화한다.

중수본과 방대본, 국립중앙의료원, 전문가 등으로 3개 긴급현장대응팀을 구성하고, 감염 발생 즉시 파견해 △노출자·접촉자 확인 및 상황평가 △격리·전원계획 마련 △인적·물적 지원 등 초기 대응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환자를 격리할 때 환자 유형(확진자, 비접촉자, 밀접접촉자 등)을 구분하고, 동일한 집단별로 공간을 철저히 분리해 교차 감염을 전면 차단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교차 감염에 취약한 간병, 식사 배식 등 돌봄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도 지원한다.

환자 모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하게 전원하고, 남은 환자에 대해서도 의료자원을 투입하는 체계도 마련했다.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확진자 발생 규모와 환자 유형(확진자, 비접촉자, 밀접접촉자 등)에 맞춰 신속히 전원 조치할 방침이다.

확진자 규모가 많을 경우 비접촉자를 다른 요양병원으로 신속히 전원하고, 남은 환자를 위해 의료인력 확보, 물품 지원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확진자 규모가 적으면 확진자를 중증도에 따라 전담요양병원 또는 중증전담 치료병상으로 이송하고, 비확진자에 대해서는 비접촉자와 밀접접촉자로 구분해 14일간 격리해 관찰하게 된다.

아울러 24시간 돌봄이 필요한 환자가 전원하면 돌봄 인력을 확보해 지원하기로 했다.

병상·인력 등 자원 확보를 위해 시도별로 일반 요양병원과 전담 요양병원을 지정하도록 하고, 전원 받은 병원에는 건강보험 또는 손실보상을 통해 지원한다.

전담 요양병원은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도권은 2개 이상, 부산·광주·울산·전북·전남은 최소 1개 이상, 그 외 시도는 예비 시설을 확보하게 된다.

관리체계와 사후조치도 강화한다.

방역당국은 "지자체 전담공무원과 요양병원이 즉각 소통할 수 있도록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감염·예방 관리료 추가 지급 등을 통해 격리 해제된 이후에도 의료서비스가 연계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