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치매·재활·호스피스·암 기능분화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치매·재활·호스피스·암 기능분화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2.03.24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이경아 교수, 요양병원 역할정립 연구 발표
"진료기능 강화 위해 중증환자 수가 10~15% 인상"
가천대 김경아 교수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가천대 이경아 교수가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모습

요양병원의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치매, 재활, 호스피스, 암 등으로 기능을 분화하고, 진료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중증환자 수가 인상, 요양병원-요양시설 중간형태 허용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천대 이경아(한국보건의료정책연구소장) 교수는 23일 대한요양병원협회 춘계학술세미나에서 '노인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한 요양병원 역할 정립: 기능 전문화를 중심으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경아 교수는 지난해 대한요양병원협회의 의뢰를 받아 요양병원 역학 정립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이날 춘계학술세미나에서 그 결과를 제시했다.

이 교수는 "요양병원 수와 진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요양병원 입원 환자군과 이에 따른 의료서비스가 명확하지 않아 요양병원으로서의 역할과 차별성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전체 요양병원이 1,600개에 달하지만 일괄적인 형태로 운영되다보니 환자의 의료요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교수는 요양병원 대상 환자군을 명확히 하고, 적합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치매 △암 △재활 △호스피스 등으로 기능을 분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치매환자 중심 요양병원과 관련해 "치매환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공립요양병원에 한해 치매전문병동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응역량이 부족한 상태"라면서 "치매환자 비중이 높은 요양병원이 치매전문 요양병원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고,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이 교수는 요양병원 입원환자 중 마비, 퇴행성 신경장애, 근골격계 질환자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들 환자군에 대한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요양병원의 주된 기능과 역할이라고 단언했다. 

이 교수는 "전문재활병원이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요양병원을 회복기, 유지기 재활병원으로 세분화해 기능을 발전시키고, 회복, 재활, 통증 관리 등을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도록 합당한 수가로 시설과 인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교수는 암환자들이 재활과 관리를 위해 요양병원에 입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도화해 양질의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암을 치료하고, 암의 재발과 전이를 막기 위해 암 환자들의 면역력과 삶의 질을 높이며, 치료 후 일상으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재활과 케어를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교수는 "요양병원의 임종을 앞둔 환자들의 존엄한 죽음을 위해 완화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요양병원을 전문기관으로 지정하고, 입원형뿐만 아니라 자문형, 가정형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서비스 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가 개발, 전문인력을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기타 기능분화 영역으로 △감염관리 △신장 투석 △노인의 특성과 질환을 고려한 특성화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연계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기능분화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센터제 혹은 전문병동제 방식으로 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기능별 요양병원을 세분화해 인력과 시설, 장비를 갖추고 최소 기준을 충족한 요양병원을 기능형 요양병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이 교수는 요양병원 진료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의료최고도, 의료고도, 의료중도 환자에 대한 정액수가를 10~15% 인상하고, 의료서비스 질에 따른 가감산제, 적정성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기관 가산 배제 및 우수 기관과 향상 기관에 대한 차등 가산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교수는 "요양병원의 사회적 입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의료적 처치는 완화하고, 퇴원 및 연계를 위한 준비기간 동안 입원할 수 있도록 요양병원과 장기요양시설의 중간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중간시설을 허용해야 한다"는 견해도 피력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