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요양병원 간병 급여화 일환 설문조사
  • 기사공유하기
공단, 요양병원 간병 급여화 일환 설문조사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7.05 07: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요양병원 간병인 배치 및 관리 현황 등 설문

건강보험공단은 요양병원 간병 급여화 연구의 일환으로 간병 현황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은 전국 1,420개 요양병원의 현장 의견을 반영해 간병서비스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간병인 배치 및 관리현황, 간병비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중이다. 

설문조사는 △간병인 수(병원 직접고용, 간병용역업체 파견, 환자 직접고용) △국적별 분포 △간병인의 성별 분포 △간병인의 연령별 분포 △간병인의 자격증 소지 여부별 분포(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 민간자격증만 소지, 자격증 미소지) △간병인의 근무 교대주기별 분포(24시간 근무, 2교대 근무, 3교대 근무) 등이다. 

또 △병실유형별 간병인 배치현황(1~7인실 이상, 환자분류군 별) △병원에서 공식적으로 간병인 교육을 실시하는지 여부 △병원에는 간병업무와 관련한 문서화된 매뉴얼 마련 여부 △간병용역업체 직원이 요양병원에 상주하는지 여부 △병원에서 간병업무와 관련된 지시나 감독 등을 수행하는 사람(간호사(수간호사), 병원 직원, 간병용역업체) △1일 간병료 평균 단가 △간병용역업체에 환자 1인당 관리비용 청구 여부 △병원에서 간병용역업체에 간병비를 대납한 적이 있는지 여부 등이다. 

설문조사는 대한요양병원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진행하면 된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담이 2023-07-06 18:12:41
조손가정으로 파산위기에 저도몸이아푸고ㅠ엄마요양병원 간병비는4개월치나밀렸습니다ㅠㅠ제발 급여화가ㅠㅠ시급합니다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