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생존을 위해 더욱 더 분발하겠다"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생존을 위해 더욱 더 분발하겠다"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0.02 08:1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 추석 대회원 서신문 발표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은 추석 명절 대회원 서신을 통해 요양병원의 생존을 위해 더욱 더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은 추석 명절인 지난 29일 "전체 요양병원의 권익을 대변하는 동시에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요양병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는 내용의 대회원 서신문을 발표했다. 

다음은 대회원 서신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대한요양병원협회 회장 남충희입니다.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이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5년은 65세 이상 고령자가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가 됩니다. 1960~80년대 성장기에 주택과 도로, 상하수도, 교통, 통신 등 사회 기반시설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노력이 바탕이 되어 현재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은 초고령 사회를 위한 준비가 부족합니다. 고령자 의료를 가장 잘 하는 요양병원은 온갖 차별적인 정책으로 지난 해 150여 곳의 요양병원이 폐업을 했습니다. 

전체 의료비의 5~7%로 35%의 병상을 책임지는 요양병원, 대학병원 등 급성기 병원 집중치료실에서는 수백~수천만 원의 비용이 필요하지만 요양병원은 훨씬 낮은 비용으로 잘 모시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 사태에 요양병원의 감염관리 능력은 빛을 발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에 방역 방식을 변경했고, 요양병원은 코로나의 파도를 온 몸으로 막아 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요양병원 정책은 차갑기만 합니다. 

2023년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몇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현장 회원들의 어려움을 듣자, 인재를 영입하자, 요양병원 회원 숫자를 늘리자. 이를 통해 개별 병원은 할 수 없는, 전체 요양병원의 이익을 도모하는 강력한 요양병원협회를 만들자고 결심했습니다. 현재까지 요양병원협회의 존재는 미미했습니다. 요양병원협회를 중심으로 언론을 통해 대국민 홍보를 하고, 차별적 정책에 대응하며 요양병원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알려야 합니다. 

지난 7월 27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간병문제의 현황과 경기도의 방향’ 토론회와 8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노인의료 돌봄 시스템의 기능정립을 통한 국가 위기 극복, 간병 빈곤 국가, 가족의 존폐를 논하다’, 9월 20일 추계 학술 세미나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특히 국회 행사에서 태풍을 뚫고 오신 700여 회원 분들을 보며 가슴이 울컥했습니다. 요양병원의 생존을 위해 더욱 더 분발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할 일이 많습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개별 병원이 할 수 없는 전체 요양병원의 권익을 대변하면서, 동시에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요양병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추석 명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3. 09. 29. 대한요양병원협회 회장 남충희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복지부 사무관 2023-10-02 13:01:17
의료복지 분야에서만큼은 복지부 서,사무관님들 행태가
검찰청치보다 더 심한거 알기나 하려나요?

복지부 사무관 2023-10-02 12:59:34
요양병상 총량제만 실시해도 사무관님들 시험으로 단련된머리 복잡하게 안굴러도 돼요

복지부 사무관 2023-10-02 12:55:43
예산 아까운줄 아는 탁상머리 공직의 서,사무관들 보세요
건보예산 절감하려다 복지예산 몇 배 더 늘어나요
건보예산으로 먹고사는 병원은 사무관님들 밥이니 필요에따라 통제가 되지만
복지예산은 사무관님들 명줄을 잡고 흔들거예요요
건보예산 아끼려 복지예산 늘리는 구조로 뒷 감당 어케 하려구요?
역설적으로 사무관님들 자리리부터 뺏을겁니다

양지요양병원 2023-10-02 11:11:56
남충희 회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회장님의 노력과 회원 병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요양병원들의 권익을 지키고, 노인의료복지를 차별과 편견속에서도 묵묵히 실천하고 있는 요양병원협회 회원병원이 모두 힘을 합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