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도 EMR 정보 기반 '통계경영시대'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도 EMR 정보 기반 '통계경영시대'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9.13 08: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과 코어솔루션 박진만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오른쪽) 회장과 코어솔루션 박진만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모습

국내 대학병원들은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EMR(전자의무기록) 정보에 기반한 종합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진료 데이터에 분석하고, 경영 혁신 전략을 수립해 왔다. 이제 요양병원도 이런 통계경영시대가 열리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과 코어솔루션 박진만 대표는 최근 코어솔루션이 개발한 '병원 정보 분석서비스(HARS)'와 '업무 프로세스 혁신 시스템(HPIS)'을 요양병원에 보급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업무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코어솔루션의 병원 정보 분석서비스(HARS, Hospital Analysis Report Servic)는 EMR 정보에 기반한 다양한 진료 데이터를 분석해 매달 요양병원 경영자에게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월별 병상가동률 추이, 일일 및 월별 평균 재원환자 수, 환자분류군 별 입원 현황, 병동별 입원 및 외래 현황, 의료진 별 비급여를 포함한 진료수입 및 처방 등 모든 EMR 관련 모든 정보를 분석해 준다. 

이들 정보는 경영자가 알기 쉽게 항목별 통계와 각 항목별 최근 13개월 치 월별 추이, 의료진별 및 병동별 등의 형태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요양병원 경영자는 진료, 경영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운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코어솔루션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 시스템(HPIS, Hospital Process Innovation System)'은 요양병원의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입퇴원 CRM(고객관계관리) 솔루션, 간호부 근무표 관리 솔루션, 입원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입퇴원 CRM 솔루션'은 환자 입원 및 퇴원 경로를 파악하고 관리하며, '간호부 근무표 관리 솔루션'은 수시로 변경 관리가 필요한 간호부 근무표를 통합 관리하는데 편리하다.  

또 입원 상담 프로그램은 입원 상담 잠재고객 관리, 문자 발송 관리, 해피콜 관리, 상담 통계 등 요양병원에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코어솔루션 박진만 대표는 "요양병원 경영자가 경영난을 극복하고, 진료수입을 높일 수 있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다양한 진료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입퇴원 관리, 입원환자 뿐만 아니라 상담을 한 잠재고객에 대한 서비스, 업무 프로그램 혁신 등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점에서 '병원 정보 분석서비스'와 '업무 프로세스 혁신 시스템'이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코어솔루션 문의: 1522-4030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양사 2023-09-15 12:16:11
요양병원에서 ㅡ요양원으로 어르신들 1000 ~2000만원에 거래 한다는데 사실은?

간호사 2023-09-14 10:26:14
요양병원 병실마다 간병사 쓰라고해라 2병실을 한사람이 한다 이런사실을 보호자들은 알고 있으려나?
간병사없으니 낙상위험도높고 바쁜데 간호사,조무사들의일이 배로 늘어난다
병실마다환자 채우려고만하지말고 직원들 복지에 힘써달라
한병동에서 2층을 함께보니 더힘들어 수당안줘도되니 한병만 보게해야되지않겠나
요양병원 감사는안하나 편법을 없애야지
요양병원 이대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