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나자 소방관 변신한 요양병원 간호인력들
  • 기사공유하기
불 나자 소방관 변신한 요양병원 간호인력들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1.30 07:1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더드림요양병원 간호사·조무사 장관 표창

행정안전부는 화재가 발생한 직후 초동 대처로 인명 피해를 막은 요양병원의 간호사, 간호조무사 2명에게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행정안전부는 29일 소화기와 소화전을 사용해 초기 화재 진압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의정부 더드림요양병원 송회직 간호사와 백지연 간호조무사에게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더드림요양병원 화재 대응 우수 사례를 전국에 공유·전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2일 화재가 발생한 의정부 소재 건물은 10층의 다중이용시설로, 1~3층에는 음식점, 노래방, 창고 등이, 4~10층은 요양병원, 요양원, 한방병원이 입주해 있었고, 화재 당시 총 342명의 환자가 입원해 있었다. 

0시 46분 1층 창고에서 발화한 불은 화재에 취약한 소재로 시공된 건물 한쪽의 외부 벽면을 타고 순식간에 10층까지 확대돼 자칫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 요양병원 야간 근무자들은 화재 발생 위치와 확대 양상, 환자 상태, 연기 등 초기 현장 상황을 파악한 후 소화기와 옥내소화전을 사용해 내부로 확산하지 않도록 초기 화재 진압을 시도했고, 동시에 대형 선풍기로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 환자들이 대피할 수 있는 건물 내 안전구역을 확보했다. 

이와 동시에 거동이 불편한 환자 260명은 연기로부터 안전이 확보된 건물 내 구역으로 대피토록 했고, 스스로 대피가 가능한 환자 82명과 관계인 25명은 건물 밖으로 침착하게 빠져나왔다. 

결과적으로 의정부 더드림요양병원은 평상시 철저한 소방훈련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뛰어난 초 동대처로 인명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특히, 송 간호사는 소방대 도착 전 소화기로 불길이 잡히지 않자 옥내 소화전을 사용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시설 관계자가 화재 진압에 옥내 소화전을 사용한 것은 매우 드문 사례란 점에서 화재 대응 우수사례로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상민 장관은 "화재가 발생해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에게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음에도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해 준 유공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정부는 요양원, 요양병원 등 화재취약시설의 동절기 화재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호선 2023-12-01 08:51:44
싸이렌 소리만 들어도 당황스럽고 쉽지않은데 침착하게 잘 대응 헀나보네요

유수상 2023-12-01 07:43:07
찬사를 보냅니다.
대통령상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