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이어 광주·전남 "본인부담금 할인 근절"
  • 기사공유하기
부산 이어 광주·전남 "본인부담금 할인 근절"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2.08 07:5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호직 호남권 부회장 "우리끼리 궐기대회 열자"
요양병원협회, 불법행위 금지 포스터 전국 배포

부산에 이어 광주, 전남 지역 요양병원들도 불법 본인부담금 할인, 면제 행위에 대해 내부 자정 활동에 들어갈 움직임이다. 대한요양병원협회도 본인부담금 할인, 면제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캠페인을 계획하는 등 불법행위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7일 광주에서 5개 권역별 ‘2023년 하반기 요양병원 정책설명회’ 마지막 일정을 소화했다. 

요양병원협회 장호직 호남권부회장이 인사말하는 모습
요양병원협회 장호직 호남권부회장이 인사말하는 모습

이날 장호직 호남권 부회장은 광주, 전남 지역 요양병원들이 뭉쳐 본인부담금, 할인 행위를 근절하자고 촉구했다. 

광주, 전남은 암환자들에게 입원 진료비 일부를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불법 '페이백'이 기승을 부리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KBS는 뉴스와 시사기획 창 방송을 통해 광주, 전남 지역 요양병원, 한방병원 등의 불법 페이백 실태를 수차례 고발하기도 했다.  

장호직 호남권 부회장은 "광주, 전남이 환자 본인부담금 할인, 면제가 가장 심하다"면서 "그래서 3년 전에 본인부담금을 받지 않는 요양병원을 전부 고발 조치하겠다고 결의했더니 전체가 일정한 금액 이상 받게 됐다. 서로 뭉치니까 되더라"고 환기시켰다.  

그는 "요양병원이 다 죽어가는 데도 받을 돈을 안받아가면서 할 필요가 있느냐. 서울, 경기 지역은 다 받는다. 우리도 시기를 정해서, 그때부터는 정당하게 간병비도 받고, 기저귀를 포함해 받을 것은 다 받자"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 전남, 광주가 본인부담금이 가장 싸다. 요양병원들이 욕 먹어가면서 돈은 돈대로 적게 받아서야 되겠느냐"고 개탄했다. 

특히 장호직 부회장은 "우리끼리 궐기대회를 열어 본인부담금을 정상적으로 받겠다고 선포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참석자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6일 부산에서 열린 요양병원 정책설명회에서 대한요양병원협회 부산지회는 법정 본인부담금 불법 할인행위를 금지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자정 활동을 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조만간 본인부담금 할인, 면제 금지를 안내하는 포스터를 제작해 전국 요양병원에 배부할 방침이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이 협회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이 협회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은 "본인부담금 할인, 면제 행위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는 의료법 위반 행위로, 음주운전과 다를 바 없다"면서 "협회에서 포스터를 보낼 테니 병원 현관 등에 게시해 환자, 보호자들도 모두 이런 사실을 알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광주 금수장호텔 아리랑하우스에서 개최한 하반기 정책설명회에는 협회 장호직 호남권부회장, 김병철 광주회장, 지승규 전남회장, 박성백 총무위원장, 구제길 이사, 안수기 이사, 김미순 이사 등 요양병원 대표자 등 6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한편 이날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일부 요양병원의 불법 페이백 실태를 고발한 KBS광주 탐사팀 김해정 기자, 신한비 촬영기자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김병철 광주회장
박성백 총무위원장
대한요양병원협회 남충희 회장이 KBS광주 탐사팀 김해정 기자, 신한비 촬영기자에게 감사패를 수여하는 모습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uu21 2023-12-11 11:35:46
본인부담금할인은 당연히 안해야 되는데 본부 할인을 당연히 하더라, 더 큰거는~ 아침밥 묵고 외출했다가 저녁밥시간에 들어온다, 12군데 요양병원 입원경력자가 우리병원에 와서 입원상담하는데 본인의 부모가 입원이 필요한줄 알았는데, 들어올때 절뚝 거리기에 혹시 어느분이 입원하실거냐고 물으니 본인 이란다, 55년생, 입원 인된다니까 나갈때는 멀쩡히 걸어서 나가더군, 그 병원이 어디냐고? 녹취를 안해서 올리지는 못하겠네요, 본부 할인은 이빨도 안 났네요, 두달입원하면 석달째는 무료도 있더라~~인증통과, 적정성평가 1등급이라던데, 나만 등신쪼다인가보다

김건희 2023-12-08 14:00:21
배부른자들의 헛소리,,,과밀집 지역에서 서로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할인하고 이젠 더 이상 환자가 안 늘어나니 할인을 하지 말자는 군,,,, 도시가 아닌 외곽 지역에 위치한 요양병원에서는 본인부담 할인하지 않으면 도저히 환자 유치가 안되는 걸 알면서,,,이젠 본인들 끼리만 살겠다고,,,저 난리군,,, 저 무리중 외곽지역에 개설한 대표자는 허수아비인가? 왜 댓꾸를 못하는가

비틀매니아 2023-12-08 08:35:16
아직도 환자본인부담금을 할인해주거나 면제해 주는 요양병원이 있나요?
그러고도 병원 운영이 가능함? 제가 근무하는 병원은 대략 3년전부터 제대로 받아왔고 간병비는 환자 경제적 능력에 따라 약간은 조정해 주지만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재정상태가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병원이 맘만 먹으면 가능합니다. 가격이 아니라 가치로 승부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