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체 요양병원 병실 환기시설 설치 검토
  • 기사공유하기
정부, 전체 요양병원 병실 환기시설 설치 검토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0.26 07:4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의원, 신증축 병원 환기시설 설치 문제점 지적
복지부 장관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 재검토하겠다"

보건복지부가 신축 또는 증축하는 의료기관에 한해 입원실 안에 급·배기가 가능한 환기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의료법 시행규칙을 개정할 예정이었지만 모든 요양병원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서 주목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주 의원은 25일 보건복지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최근 정부가 입법예고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달 12일 의료기관 입원실에 급·배기가 가능한 환기시설을 설치하고, 시간 당 환기횟수 2회 이상을 충족하도록 하는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상태다.  

다만 보건복지부는 개정 시행규칙 공포 이후 신축하거나 증축한 의료기관에 한해 이 규정을 적용할 방침이었다. 

이에 대해 김영주 의원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곳이 요양병원을 포함한 감염취약시설"이라면서 "코로나19 전체 사망자 4명 중 1명이 요양병원에서 돌아가셨다"고 환기시켰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처럼 요양병원 사망자가 많은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보건복지부가 신설하거나 리모델링한 의료기관에 대해 환기시설 설치를 의무화했는데 기존의 요양병원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을 안하고, 그대로 둔 이유가 뭐냐"고 질의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존의 요양병원을 환기시설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예산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고, 두 번째는 현재 운영 중인 의료기관에 이런 환기설비를 갖추도록 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많다는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조 장관은 "기존 병원에 대해서도 환기시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재검토해 설치를 유도하는 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만약 정부가 기존의 요양병원에 대해서도 환기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선회할 경우 막대한 비용 부담을 둘러싼 논란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상천 2023-11-05 08:57:19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인것 같네... 높은자리에 앉아서 입으로 이야기만하면 도깨비 방망이 두드리듯이 뭔가 바로 되는것 처럼 착각하고 있는것이 한심스럽네요.... 운영중인 병원에 시설을 바꾸는것이 그냥해라 하면 되는 일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그 자리에서 뭔가했다고 내세울꺼리를 만들려고하는 쇼에 불가하다고 보여지는건 뭘까요? 그 자리를 지켜야할 시간이 또 온것이지요....병원을 시작할 때부터 허가 사항에 넣어서 준비해서 시작해야지 병원을 하고 있는데 고치라는 것은 그저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보여지네... 그 자리에서 뭔가를 하기전에 충분한 조사와 검토가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제발 생각 좀하고 일합시다....

7.01hdsnmvhbvgnqct01gqtf8935@m 2023-10-30 14:48:20
est dolores qui voluptatibus qui impedit ipsum ipsum ut reprehenderit eos praesentium ut. et laborum inventore in qui explicabo vitae. magni explicabo voluptate aperiam enim provident ullam quis et si

5.01hdsnmvhbvgnqct01gqtf8935@m 2023-10-28 16:24:06
doloribus quo nobis at rerum ut occaecati sed hic beatae quaerat. nobis aut sint iure voluptas eum sit et ullam odit sed nam dolores quia tenetur atque.

5.01hdsnmvhbvgnqct01gqtf8935@m 2023-10-28 09:07:22
eos quia facilis aut perferendis quaerat rerum aut iure aperiam quasi consequatur. molestiae voluptates officia soluta eaque quam libero consequatur. et enim et laudantium rerum et consequuntur aperia

미친것들 2023-10-26 09:37:42
지원해줘라. 하라고만 하지말고.. 소방 스프리클러도 요양병원 말고 다른 병원들은 다 지원해줬더만 진짜 욕나온다 요양병원은 땅에서 하늘에서 돈 떨어지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