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의대정원 확대 총파업" 복지부 "유감"
  • 기사공유하기
의료계 "의대정원 확대 총파업" 복지부 "유감"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1.27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대표자 및 확대임원 연석회의 열어 총파업 경고
복지부 "국민 건강 위한 국가 정책 착실하게 추진"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6일 의사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삭발을 하는 모습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6일 의사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삭발을 하는 모습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의대 정원을 확대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해 강력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의대 정원 확대가 국민의 생명과 건강과 관련한 국가 정책인 만큼 착실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의사협회는 26일 의대 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전국 의사 대표자 및 확대임원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 100여명의 연석회의 참석자들은 최근 보건복지부가 전국 40개 의대의 입학정원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의료계와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고 정부가 의대 정원을 확대할 경우 총궐기대회를 포함한 투쟁 강도를 높여갈 것"이라며 "파업에 대한 전회원 찬반 투표를 즉각 실시해 파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의사 대표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합리적인 근거 없이 오직 힘의 논리로 의대 정원 정책을 밀어붙이는 정부의 행태를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한민국 의료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온 힘을 다해 항전할 것을 결의한다"면서 "의료계의 절규와 외침에도 정부가 끝내 눈을 감고 귀를 닫는다면 전국 14만 의사와 2만 의대·의전원 학생들은 분연히 일어나 우리의 뜻을 전할 것임을 엄숙히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의료계 대표자들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 총파업을 언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의사협회 뿐 아니라 필수의료 현장의 환자와 의료 소비자, 지역의료 현장의 주민 등 국민 모두의 생명과 건강과 관련된 국가 정책"이라며 "정부는 국민 여론에 귀를 기울이면서 의료단체와 계속 협의하고, 환자단체 등 의료 수요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필수의료 확충과 제도 개선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