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기능 병동제' 안하면 요양시설화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기능 병동제' 안하면 요양시설화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4.02.19 07: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협회 현안대응 TFT, 병동제 도입방안 논의

요양병원의 요양시설화를 막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을 결합한 병동별 전문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요양병원협회 김철준 부회장은 15일 협회 현안대응 TFT 회의에서 ‘의료수요 변화에 따른 요양병원의 기능적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보건복지부가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을 지정한데 이어 급성기 병원 퇴원 후 가정이나 요양병원에 입원하기 전 중간단계로 '회복기 의료기관'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자 '현안대응 TFT'를 발족해 요양병원의 기능 축소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철준 부회장은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지정 이후 요양병원의 요양시설화가 가속화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지정 후 요양병원의 적극적 재활치료가 위축되고, 치료 역량이 약화되고 있으며, 소극적인 유지기 재활치료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회복기 재활치료 환자의 이동 경로가 재활형 요양병원에서 급성기 재활의료기관으로 변경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요양병원의 기능 분화, 특성화 전략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철준 부회장은 요양병원 발전 방안으로 ‘기능적 병동제’를 제안했다. 

그는 “다양한 기능을 하는 병동제를 시행하면 기존에 구축한 입원치료 인력과 시설 등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고, 요양병원에서 회복 기능 치료를 원하는 환자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다”면서 “요양병원은 다양한 임상 전문의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특성화, 기능 분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안대응 TFT에서 윤순길 이사가 '요양병원 의료수가 현실'을 발표하는 모습
이날 현안대응 TFT에서 윤순길 이사가 '요양병원 의료수가 현실'을 발표하는 모습

김철준 부회장은 요양병원 병동별 기능 전문화가 가능한 환자 대상군으로 △뇌신경재활 및 척수 손상 △만성 호흡질환 △치매인지장애 △신장투석 △항암 및 호스피스 △내성균주 감염 △수술 후 회복 △내과 중환자실 회복, 중증 요양병동 등을 제시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요양병원의 기능을 분화하고 전문화할 경우 병원 진입 장벽의 역할을 할 수 있고, 환자 유치를 위한 덤핑보다 서비스 질적 경쟁을 촉진할 수 있으며, 질환별 요양서비스를 다양화할 수 있어 의료소비자의 선택 폭이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앞으로 요양병원 병동제 도입 방안을 구체화해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심한것들 2024-02-19 15:58:17
야!!! 이 등신들아. 무슨 정책을 하려면 현장에서 나오는 소리들어. 제발. 요양원에서 방치되어 죽어가는 어르신들 인권 찿아주고. 제발 제대로 일을해. 대가리 안돌아가면 아예 현장에 맡기던가

니가가라요양원 2024-02-19 10:08:34
예시된 환자 대상군에서 기본 3-4가지 질환을 같이 동반하고 있는데 종합병원처럼 나눠 받으라는게 말이냐? 방구냐? 여기 인구 10만 조금 안되는 중소도시데 요양병원 달랑 2곳이고 병동가동률이 70%대도 안나온다!! 요양원 한번 가봐라~ 간호사도 없는데 C라인 달은 환자가 누워있다! T.L tube달고 있는 환자들은 말 할것도 없고 자꾸 이런식으로 거지같은 정책이 나오니까 병원은 병원대로 힘들고 보호자들은 병원 찾아 뺑뺑이 도는거 아니냐? 치매로 배회한다고 급성기에서 뺀지놓고, 대소변 못가린다고 정신병원에도 뺀지먹는판에 자꾸 이상한짓만 하니...진짜 한심하다!

돈이문제지 2024-02-19 09:59:34
있는 수가도 깎아서 안줄려고 하는데
자꾸 기능만 강화 하면
늘어나는 손실 가중은 건보가 주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