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원 조사위원 자질, 전문성 결여"
  • 기사공유하기
"인증원 조사위원 자질, 전문성 결여"
  • 안창욱
  • 승인 2018.10.22 10:2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위원 전원이 원외인사, 내부인력 전무
이명수 의원 "인증역량 강화 시급" 비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평가 조사위원들이 인증기준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은 22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 국정감사에서 의료기관평가 조사위원의 자질과 역량 문제를 질타했다.

2010년 의료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목표로 도입된 의료기관 인증제가 시행 8년째를 맞고 있지만 의료의 질에 대한 종합점검이란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한 채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18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증평가 때문에 휴직이나 이직을 고려해 본 경험이 있는 노동자들이 응답자의 54.2%에 달했고, 병원 노동자들은 의료기관평가인증이 의료서비스 질 향상환자 안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각각 49.7점과 45.3점을 매겨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출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이명수 위원장은 이러한 결과는 일부 조사위원의 갑질과 과도한 의전 요구 등 기본적인 조사 태도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명수 위원장은 20189월 기준 의료기관평가 조사위원 총 610명 중 전담조사위원 61명이 의료기관 현장을 떠난 퇴직자 출신이라는 점을 문제로 꼽았다.

이 위원장은 다른 나라에서는 퇴직자 출신들이 의료기관 현장을 떠나 조사를 하게 되면 현장 감각이 떨어지고, 갑질 행태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없애는 추세라고 밝혔다.

특히 이명수 위원장은 조사위원 전체가 원외인사로 내부 직원이 한명도 없다보니 객관성과 신뢰도가 떨어지고, 잘못된 조사방법 등에 대해 즉시 시정이 어려운 사례가 많다면서 대만은 조사 시 인증원 직원이 반드시 동행해 조사위원과 의료기관 간 갈등이 있으면 직접 관여해 바로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며 벤치마킹을 촉구했다.

이명수 위원장은 조사위원들이 의료기관 특성과 인증기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전문성이 떨어지고 있으며 조사위원 간 편차로 인한 조사의 객관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시설안전이나 감염관리 등 특수영역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영역별 전문성을 갖춘 조사 수행에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직원 4명이 조사위원 610명을 관리하고 있어 모집부터 교육, 사후관리가 부실하다는 것이다.

이명수 위원장은 조사위원의 경력과 조사 경험에 따라 등급을 구분하고, 면접전형을 확대해 조사위원의 태도와 인성 등 기본적인 자질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인증원에 별도의 교육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전문가, 유관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육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조사위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사리 2023-05-25 09:33:16
인증위원들 마다 케바케임. 모의평가 때 지적받아 개선으로 했더니 본평때 엄청 지적질함.. 평가위원들마다 보는 포커스와 기준이 달라 실무자는 혼란과 혼선만 가득한 인증임. 누굴위한 인증인지 모르겠음

차평석 2018-10-23 16:14:14
인증위원님들 갑질 안하던데요. 그냥 인증이 싫어서 이직을 고려하는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