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시설 마스크 착용 의무 당분간 유지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시설 마스크 착용 의무 당분간 유지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8.23 09:5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당국, 31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4급 전환
"병원급 의료기관, 감염취약시설 고위험군 보호"

이달 31일부터 코로나19가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지만 요양병원을 포함한 병원급 의료기관, 노인요양시설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3일 코로나19의 질병 위험도가 크게 하락하고, 최근 여름철 확산세가 둔화함에 따라 이달 31일을 기점으로 코로나19를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고,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에 따른 2단계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6월 4주차부터 증가하던 코로나19 확산세가 최근 주춤하면서 감소세로 전환했고, 전반적인 방역상황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1년에 한두 번 크고 작은 유행이 예상 되지만 이미 국내에서도 일일 확진자 수 집계와 관리보다는 고위험군 보호 중심으로 목표를 전환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코로나19 치명률은 0.02~0.04%로, 계절 인플루엔자 치명률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는 지난 해 오미크론 대유행 및 두 차례의 재유행 시기 치명률 0.10%와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고위험 환자 보호를 위해 실내 마스크 착용, 선제검사, 격리 권고 등은 유지된다. 

요양병원을 포함한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은 고위험군 보호 자원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방역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권고로 전환할 계획이다.

감염 시 건강 피해가 큰 의료기관, 요양병원, 요양시설에 대한 입원·입소 전 선제검사도 현행대로 유지한다. 

또한 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와 상주하는 보호자, 감염취약시설 종사자가 필요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한 무료 검사 지원도 지속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접종력에 따라 조건부로 허용하던 외출·외박 및 외부 프로그램은 접종력과 관계없이 허용한다. 

대면면회의 경우 취식을 허용하되 입원환자의 건강 보호를 위해 면회 예약제, 면회객 사전음성 확인 권고, 별도 공간 면회, 면회실 환기 및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권고한다.

고위험군 집중 보호를 위해 치료제 무상 지원체계는 내년 상반기 3단계 전환 때까지 유지하며, 겨울철 유행까지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추가 구매할 예정이다.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기존 호흡기환자진료센터로 지정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먹는 치료제 처방 기관을 별도로 지정·운영하며,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도 기존 담당약국을 유지하되, 처방 기관 인근을 중심으로 적정수로 지정하게 된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 2023-08-25 08:34:08
이제 4급이면 독감과 같은급인데 병원 자체적으로 관리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당분간이란게 도대체 언제까지일까요? 독감이 돈다고해서 마스크를 의무화 하지는 않는데
오히려 독감보다 증상도 약한데 각자 자율적으로 조심하면 되는걸, 어차피 면회하면서
다 감염되는데 무슨 의미가 있는건지, 혹 코로나를 종식하고나면 할일이 없는건지, 일선에서는 이제
지쳐서 말도 하기 싫은 상태들이구만. 매번 다른 조치를 한다는데 뭐가 다른건지 도대체가 느낄수가 없고 정부는 발표만 열심히 하네요. 하는일도 없이, 알아보지도 않고 통계만 내면서 무슨의미가 있는건지?

마스크지원해주세요 2023-08-23 16:54:09
마스크지원해주세요

면회 2023-08-23 13:10:17
마스크 유지하면서 면회라도 전처럼 풀자 아주 죽겄다

마스크 2023-08-23 11:45:44
언론에서 이런 뉴스 나올때마다 항상 보호자분들은 뉴스에서 다 끝났다는데 니들이 뭔데 막냐는 식으로 화내시는거 상대하는것도 이제 지칩니다. 보호자도 지치고, 환자도 지치고, 직원들도 지치는데 맨날 저런식으로 말장난하면서 엄청 위해주는척하다가 결국 사고터지면 요양병원보고 모든 책임을 지라고 하겠죠. 지금까지 늘 그래왔으니까. 언젠가부터 요양병원은 방역정책은 유지하되 지원은 아무것도 안해주고 있는 상태라 직원들도 지쳐서 퇴사하고 이제는 남은 직원들끼리 개고생해가면서 겨우 현상유지만 하고 있습니다. 그와중에 감염관리도 신경쓰라 그러고 인증평가 준비도 하라 그러고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이럴거면 그냥 다 풀어버리던지 진짜 어쩌라는거야. 당장 내가 죽게생겼는데 뭘 더하라는건지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