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인증 추가된 '환자 학대·폭행' 대응법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인증 추가된 '환자 학대·폭행' 대응법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11.14 07:2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에이치교육 임은숙 이사, 간병인 교육 방법 소개

2024년부터 적용하는 요양병원 3주기 인증부터 간병인의 환자 학대 및 폭행을 개선, 예방하기 위한 활동이 추가된다. 대부분의 요양병원이 간병인들을 직접 고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에게 어떻게 학대 및 폭력 예방 교육을 할 수 있을까?

씨에이치교육 임은숙 이사는 13일 대한요양병원협회가 주최한 '2023년 하반기 요양병원 권역별 연수교육'에서 '요양병원 위탁업체 관리에 따른 간병인 교육 및 점검사항'을 주제로 강의하면서 인증 기준 추가에 따른 대응 방법을 소개했다. 씨에이치교육은 대한요양병원협회 위탁교육센터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2024년 요양병원 3주기 인증기준에 간병인의 환자 폭행 개선 및 예방 활동을 추가했다.  

추가된 인증기준은 6.2 취약환자의 권리와 안전 보장으로 △학대 및 폭력 발생시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개선활동을 수행한다 △학대 및 폭력 예방활동을 수행한다 △관련 직원은 학대 및 폭력 대응체계, 예방활동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이해한다 △학대 및 폭력 신고절차에 대해 안내한다 등 4개 항목이다.  

이 중 논란이 되고 있는 인증 기준은 간병인에 대한 학대 및 폭력 교육이다.

임은숙 이사는  간병인 교육 내용으로 △노인의 인권 및 학대, 폭력 예방 △간병인의 역할 범위 △환자의 안전 관리(낙상, 욕창, 화상, 이탈, 음식 걸림 예방 등) △개인 위생(배설, 목욕 등) 및 식사 보조 시 주의 사항 △감염 등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임은숙 이사는 "현재 대부분의 요양병원 간병인들이 간병협회에서 파견된 인력이다 보니 병원에서 이들을 직접 교육할 수도, 관리 감독도 어렵다"면서 "간병협회에서 자체적으로 교육하는 것 역시 미흡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간병인 공급계약서 예시

임 이사는 이런 상황에서 인증 대비책으로 간병협회와 간병인 공급계약을 체결할 때 업체의 의무 조항에 '간병인 교육'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간병인 공급계약서 조항에 '업체는 간병인이 간병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을 이수하도록 지도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키라는 것이다. 

또 임 이사는 교육 내용으로 △간병인의 기본 원칙 △간병인의 역할 범위 △노인의 인권 및 학대 예방 △환자의 안전관리(낙상, 욕창, 화상, 이탈 등) 등을 꼽았다. 

아울러 임 이사는 "업체는 간병인에게 연 1회 이상 감염예방 관련 교육을 실시하며, 간병인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증빙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간병인 교육과 관련한 인증을 준비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요양병원협회 하반기 권역별 연수교육은 광주 15일 (수)김대중컨벤션센터 201호, 대구 17일 대구상공회의소 4층 중회의실, 서울 24일 대한병원협회 대회의실 등이 남아 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쳤네요 2023-11-15 09:18:07
머리에 총상 입은신거 같네요. 간병협회가 미쳤다고 교육내용을 계약서에 포함시킬까요? 그럼 퇴직금과 노동관련부분 책임지는건데 그냥 간병비급여화를 해주면 모든게 다 해결될텐데요

이혜숙 2023-11-15 07:52:25
병원에서는 인권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가볍게 취급한 경우가 있습니다. 기사내용처럼 절실함이 요구된 내용 이네요. 공감합니다

현실은 2023-11-14 09:03:46
복지분지 평가원인지 제 정신이 아니군, 간병비도 안주면서 감독할려고 하는가! 남의 집에 노숙자가 들어와서 집주인 노릇할려고 하는구나, 인증원만 배 불리는쓸데없는 인증평가, 인증신청만하면 다들 통과하던데 쥐가 돌아다니는 요양병원도 인증통과하더라라~~~개도 웃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