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항생제 사각지대?…정부 지침 마련
  • 기사공유하기
요양병원 항생제 사각지대?…정부 지침 마련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4.02.20 07:3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올해 주요 정책과제로 항생제 관리 채택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이 올해 정책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이 올해 정책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올해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관련 감염 감시 참여 기관이 300개로 확대되고, 감시 대상이 요로감염뿐만 아니라 혈류감염, 폐렴으로 확대된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요양병원 대상 항생제 관리 지침이 마련된다.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19일 '새로운 위기에는 신속하게, 일상 속 위험에는 탄탄하게'를 주제로 한 올해 주요 정책계획을 발표했다. 

2024년 질병관리청 주요 정책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중소병원, 요양병원, 의원급 의료기관 등의 의료감염 관리를 위해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고, 관리기반을 확대해 의료기관의 자체 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질병관리청은 이를 위해 올해 중 의료기관 종별, 영역별 특성을 반영한 의료감염 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의료기관의 필수 감염관리 활동 이행 여부를 자체 또는 현장 점검하는 체계를 시범 운영한다. 

요양병원 의료감염관리 감시도 강화한다. 

지난해 7월부터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가 시행됨에 따라 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NIS)에 참여하는 기관이 지난해 58개에서 올해 300개로 늘어나고, 감시 대상이 기존 요로감염에서 혈류감염, 폐렴으로 늘어난다. 

이와 함께 의료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질병청과 지자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CRE(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목) 감염증 관리실태 파악 및 감소 전략을 마련한다. 

특히 질병관리청은 의료기관 항생제 적정 사용을 위한 관리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항생제 적정 사용 관리체계(ASP) 운영을 평가한다. ASP는 의료기관 내 항생제 적정 처방을 목표로 수행활동, 인력관리, 위원회 운영 등 일련의 수행과정을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질병관리청은 항생제 적정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가칭 '항생제 적정사용 관리료'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항생제 관리를 내실화하기 위해 의료현장 개선사항 발굴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신설하고, 올해 하반기 요양병원 대상 항생제 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질병관리청은 이날 2024년 정책계획를 발표하면서 요양병원을 항생제 '관리 사각지대'라고 명시해 앞으로 관련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는 간호사다 2024-02-21 21:52:45
복지부 이 쌍놈의 시끼들 탁상노름그만하고 니들이 와서 어르신들 돌봐라.. 강제시키면 좋겠네 요양병원 간호사나 간병사로 일주일만 근무해보기 사회봉사 강제의무 ... 심펑원이나 복지부 근무할려면1년에 일주일 강제로 이수하기...니들이 우리 교육강제화하는 건 되고 우리가 니들 강제화하는건 안되니?

김태영 2024-02-21 21:47:48
이렇게 될까봐 우리는 대학병원 종합병원에서 오는 분들 전수 배양검사한다 덤탱이 쓸까봐...니들이 요양병원의 어려움을 알아?

간호 2024-02-20 10:22:06
콕 찝어 요양병원이구만??? 요양병원 cre 환자 대부분이 대학병원에서 전원 오면서 묻어온다는 걸 모르는 걸까, 모른 척 하는걸까???

태양이 2024-02-20 08:18:26
요양원에 계시는 어른신들 CRE
검사부터 전수조사해봐라
많은 요양원에서 전염병이 창궐하고 있다는데
정부는 아는가~?
CRE VRE같은 전영병을 시설장들이
알리가 있을까~?
전염병 사각지대에 있는 곳이 요양원이다
정부는 재 할일이나 똑바로 해라

위기다 2024-02-20 08:03:54
복지부가 힘자랑할수 있는 유일한곳.....요양병원
복지부의 요양병원에 대한 가스라이팅.
학폭한 친구들 말은 장난이었고 친해서...
당하사람은 자살까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