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지‧폭행‧집단행동…요양병원 간병인 갑질 
  • 기사공유하기
촌지‧폭행‧집단행동…요양병원 간병인 갑질 
  • 안창욱 기자
  • 승인 2023.09.19 07:41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위에 간병인…병원이 이들 갑질에 몸살"
윤석열 정부가 요양병원 간병 모델 개발을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정부 차원에서 관련 연구용역을 발주하면서 간병 제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의료&복지뉴스와 메디공구 유튜브채널 ‘요양병원사람들TV’는 요양병원 간병 급여화가 시급한 이유를 현장 취재했다. 

[기획 ①] 요양병원 간병인의 갑질

현재 요양병원 간병은 입원환자가 사적으로 간병인을 채용하는 형태다. 간병인이  병원  소속이 아니다보니 의료 현장에서는 간병인을 교육할 수도, 통제할 수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요양병원 관계자들은 일부 간병인들이 노골적으로 촌지를 요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환자를 괴롭힌다고 말했다. 

A요양병원 관계자는 "간병인들은 보호자가 와서 돈을 주면 좀 더 신경을 써 주는데, 만약 안 주면 환자를 꼬집기도 하고, 폭행하기 일쑤다. 그래서 환자 옷을 벗겨보면 멍 자국들이 많이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환자 보호자 입장에서는 간병비를 냈는데 (간병인이) 추가로 돈을 요구하니까 병원에 민원을 내기도 한다”면서 “그런데 안주면 환자를 소홀히 대하거나  괴롭힌다는 것을 아니까 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많게는 50만 원까지 준 보호자도 있었다”라고 폭로했다. 

그는 "간병인들도 안다. 환자가 입원하면 산재인지, 자보인지, 의료급여인지. 그래서 의료급여 수급자가 많은 병실에서는 일을 못하겠다고 하고 나가버린다. 촌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간병인들의 집단행동도 심각한 상황이다.   

B요양병원 관계자는 "간병인들은 자기네 단체카톡방톡방에서 병원, 환자 정보를 공유하고 집단행동도 서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B요양병원 간호사는 간병인이 입원 환자 식사 보조를 제대로 하지 않자 꾸지람을 했다고 한다. 그러자 해당 간병인이 일을 그만두겠다면서 함께 일하던 간병인들도 모두 데리고 나가겠다고 엄포를 놓는 바람에 사정사정해서 겨우 무마했다고 한다.     

그는 "잘못을 지적하면 그냥 나가버린다. 그러면 간호인력들이 간병인 구할 때까지 환자 기저귀 갈고 잡일을 다 떠안아야 한다. 그래서 요양병원 간호사라면 간병인 때문에 눈물 한두번은 다 흘려봤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이 관계자는 "의사 위에 간병인이 있다. 병원이 간병인들의 갑질에 놀아난다고 보면 된다"고 개탄했다. 

간병이 제도화되지 않다보니 간병인에게 감염성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점 역시 요양병원 입장에서는 불안 요소가 아닐 수 없다. 

C 요양병원 관계자는 "병원 직원을 채용할 때는 신체검사 결과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지만 간병인은 그런 게 없다"며 "그러다보니 에이즈, 간염이 있어도 얼마든지 숨기고 간병 일을 할 수 있고. 자칫 환자에게 전염 시킬 수도  있지만 워낙 간병인  구하기도 힘들다  보니 급할 때는 질병이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뽑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D요양병원 측은 "간병인이 부족하다는 것을 다 아니까 걸핏하면 돈을 더 달라고 요구하고, 지적이라도 하면 병원 직원도  아닌데 왜 그러냐고  대든다"며 "간병을 제도권으로  끌어들여야  불미스러운 사건을 예방하고, 간병의 질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료&복지뉴스 '회원가입' 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윤숙 2023-09-20 16:34:57
내가허리수술의료사고로1년정도다인실에있었는데 병원을네군데옮겨다녔는데 요양보호사들사람이아니라생각밖에안듬니다 성추행비슷한것도하고 말행동분위기태도 군대도아니고아픈사람을상대로일율적양치하라고하고 밥도군대비슷하고 목욕도완전일율적으로시키고 환자가정도가다다르고 환자가

이명자 2023-09-20 15:32:03
바보예요?
내가하는일이 아닌거같다고 안하면되지

나다나야 2023-09-20 13:15:37
간병경험자 입니다 어느나라 이야긴지 모르겠네요 종합병원에선 의사나 간호사가 보호자한테 간병인 자르라고합니다 휠체어 태우기 어려운 환자 도와달라고 하면 바지만 븉잡고 있고 힘도 쓰지않며 반발 찍찍해대고 일부러 밤에 보호자 침대 발로 치고 다니고 우리 사람 취급안합니다 요양병원 간병사한명이 6명내지는 8명까지 돌봅니다 인간이 할짓이 아니죠 한국인들은 요양병원 다인실 절대 안갑니다 거의가 중국인이죠

강경화 2023-09-20 11:13:57
재가도 아주 힘들다 노인들이 자녀일까 해달락ㆍ토요일일요일 와서 자녀들 실컷먹고 어지러놓은거 자녀들이 치우고가야 하는데 요양보호사 에게시킨다
식모 파출부 요양보호사 일 모두 요구한다

강경화 2023-09-20 11:09:25
간병인이 금전을요구한다는것 난 밑지안는다
노인을 모시는것은 옛날 어른들이 말씀 하신다
한겨울에 나막신 신고 장벽을 오르는거처럼 힘든것이라고